제주도내 1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19일 논평을 내고 "국토교통부와 제주도는 제2공항 계획 강행을 위한 명분쌓기용 주민설명회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설명회는 주민과의 협의를 했다는 형식을 갖추려는 꼼수에 불과하다. 지난 2016년에 국회가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 부대조건으로 '공항 예정지역 및 소음피해 우려 지역 주민들과의 충분한 협의'를 제시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그 이후, 수천 명의 생존권을 박탈당할 위기에 놓인 지역주민들과 행정당국은 그 동안 제대로 된 협의를 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는 더 이상의 요식행위를 중단하고 피해지역 주민들의 정당한 요구를 수용해 사전타당성 조사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검증을 담당할 검증위원회 구성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주민들과의 합의를 무시한 일방적인 주민설명회를 즉각 중단하고 피해지역 주민들에게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겨냥해서도 "서귀포 시장 뒤에 숨어서 지역주민들의 갈등을 조장하는 꼼수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