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정부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정책' 사업에 대한 중앙정부 시책추진 가이드라인 발표에 따라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연간 약 10조원 규모로 5년간 지역균형 발전과 지속 가능한 도시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문재인 정부의 주요정책 사업이다.

사업유형은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등 5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제주의 경우 올해 우리동네살리기와 주거지지원형 등 2개소에 대한 사업을 본격화 한다. 이를 위해 LH, 제주도개발공사,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 유관기관이 참여의 폭을 넓힌다.

제주자치도는 사업에 대해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도시재생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행정시 사업계획에 대한 국토부의 사업승인을 얻은 후 시범 추진할 방침이다.

또 2018년 이후 정부정책 추진과 맞물려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의 업무협업 활성화와 함께 역할 분담에 내실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연간 약 250억원 예산 반영을 목표로 한다.

제주도 관계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강제적 사업이 아닌 거주민을 우선시하는 '주민과의 상생'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며 "부동산 시장 안정을 고려해 시장에 미치는 영향평가와 함께 뉴딜사업 전담조직 및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주민의 재정착률 재고 및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방지 등 지역공동체 상생방안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