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道선거구획정위 권고안대로 제주특별법 개정할 것 중앙당에 협조키로 밝혀

제주도의원 2명을 더 늘리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道선거구획정위)의 '권고안'이 뒤늦게 급물살을 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 이어 9월 25일,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道선거구획정위의 권고안을 중앙당에 적극 협조를 요청키로 했다고 9월 25일 밝혔다.

앞서 道선거구획정위는 파행 사태를 겪은 뒤, 지난 9월 21일 '논의 재개'를 받아들이면서 올해 초 위원회에서 권고했던 안에 대해 각 정당에선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를 밝혀달라는 요청을 한 바 있다.

이에 더민주 제주도당은 지난 23일 권고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이어 바른정당 제주도당에서도 선거구획정위의 제안을 수용, 우선 제주지역 도의원 2명 증원의 필요성과 불가피성을 중앙당 지도부에 전달키로 했다. 도의원 2명 증원을 위해선 제주특별법을 개정해야 하기에,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제주지역 국회의원에 의한 의원입법 추진에서도 바른정당이 협조할 수 있도록 중앙당에 협조키로 했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의 제주도당이 '도의원 2명 증원'에 대해 서로 뜻을 함께 하기로 하면서 현행 29개의 선거구 재조정 없이 선거구획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의 제주도당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의 당초 권고안(도의원 2명 증원)대로 국회 의원입법으로 추진해 제주특별법을 개정하는데 중앙당 차원에서의 협조를 이끌어 내겠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 하지만 이 사태가 이 지경이 된 책임을 두고 두 당은 서로에게 떠넘기는 자세를 취하는 건 여전했다. ⓒ뉴스제주

# 협조는 하지만... 서로를 향한 적대적 정치공세는 여전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이 일단 문제 해결을 위해 손을 맞잡기로 했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공세는 여전하다.

먼저 더민주 제주도당은 선거구획정이 이러한 사태를 겪게 한 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전가했다.

이에 바른정당 제주도당(위원장 고충홍)도 가만히 있지 못했다.

우선 도당은 "道선거구획정위가 복귀 결정을 내려준 데 대해 환영한다"며 선거구획정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한 건 더민주가 아닌 道선거구획정위 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집권여당인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3자 회동 제안에서부터 여론조사 실시, 비례대표 축소 입법발의 추진과 포기 등을 주도하면서 도민사회에 역풍을 자초했고, 선거구획정위 총 사퇴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낳게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당은 "더민주에서도 당론으로 채택키로 한 만큼 자당 제주출신 국회의원들도 당리당락에 빠져 수수방관 하지 말고 제주사회 통합을 위한 실효적 행동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더 이상의 정치적 공방은 그만하자고 경계했다.

도당은 "그럼에도 현재 법적 기한이 두 달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라 물리적으로 불가능해졌다고 판단되지만, 더 이상 소모적인 정치공방으로 이 문제를 방치해 둘 경우 도민사회가 떠 안을 혼란과 피해는 상상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도당은 "선거구획정위의 제안을 수용해 도의원 2명 증원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이 국회 차원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당에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도당은 "정치권에서의 증원 추진 시도와는 별도로 선거구획정위에게도 도민사회 혼란과 갈등을 해소할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