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반대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저지를 위한 단식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뉴스제주

제주 제2공항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단식농성이라는 초강수 투쟁으로 응수하면서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 될 전망이다. 

제주 제2공항 반대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저지를 위한 단식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주도민의 여론을 모아 국토부와 용역진에게 제주도의 안을 전달하겠다던 원희룡 제주지사는 신공항은 배제한 채 제2공항 건설안을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 타당성안은 원희룡 지사의 안이며 원희룡 지사는 그 안을 관철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원 지사는 국토부에 공문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도민 의견을 왜곡하고 용역의 방향을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원 지사는 지금도 주민 의견을 묻지 않고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방식으로 모든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이후 원 지사는 도민설명회를 개최하려다 무산되자 다시 국토부에 제2공항을 조기에 추진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비판했다. 

   
▲제주 제2공항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단식농성이라는 초강수 투쟁으로 응수하면서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 될 전망이다. ⓒ뉴스제주

그러면서 "우리 반대위는 이 시간 이후로 공정하지 않고 독선 가득한 원희룡 도정에 맞서 천막농성과 더불어 단식투쟁을 결의한다. 제2공항 원천 재검토 되는 순간까지 반대위와 도민은 연대해 필사적인 투쟁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 지사는 피해주민은 물론 제주도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제주도에 불난의 씨앗을 퍼트리고 있다. 도민보다 자신의 정치적 입지와 영달에 눈이 멀어 마치 제주도의 제왕인양 오만방자한 행태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이번 사전 타당성 용역은 대한민국 역사에 치욕으로 남을 수 있는 최악의 부실용역이다. 용역보고서의 부실을 전문가도 아닌 피해주민이 밝혀냈지만 해당 주무부서인 국토부와 용역진은 부실용역에 대한 검증과 토론조차 나서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반대위는 "제2공항 기본계획이 추진된다면 우리는 과거 독재정권시설부터 지금까지 공익이란 탈을 쓰고 폭압적인 국책사업 추진에 앞장서서 국민을 탄압했던 국토부를 적폐세력으로 규정하고 국민과 연대해 극단의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