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아픔과 비극을 상징하는 역사의 현장인 알뜨르 비행장에 대한 보존 및 활용계획이 수립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은 16일 문화재청 국정감사를 통해 알뜨르 비행장을 평화와 인권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우는 평화대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영훈 의원은 "알뜨르 비행장과 주변 지역은 그 자체가 일본의 식민지배와 한반도 침탈뿐만 아니라 대륙침략과 태평양전쟁에 이르는 시기의 침략상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제주도 차원을 넘어 한반도는 물론 중국 등 아시아 여러 나라와 연관된 태평양전쟁 유산으로서 세계전쟁사적인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알뜨르 비행장은 주변일대에 지하벙커와 방공호시설, 통신시설, 고사포진지, 거대지하호, 해상특공기지 등이 분포하고 있다"며 "반경 1㎞ 이내에 태평양전쟁 관련 군사시설이 이처럼 다양하게 집적돼 있는 곳은 세계적으로도 드물다"고 말했다.

특히 "현실적으로 문화재 중심의 조사 및 활용계획에 치중되었기 때문에 등록되지 않은 시설물에 대한 등록 문화재 지정이 시급하다"며 "대선 공약인 남북화해와 동아시아 협력을 위한 평화대공원 사업에 앞서 문화재로의 가치평가와 보존 및 활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문화재청이 추진 중인 태평양전쟁 유적종합정비 및 활용 계획에 포함된 만큼 보수정비사업에 집중된 문화재 관련 예산을 문화재 활용사업 분야로 확대 하는 등 문화재 활용을 보다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