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고권일 부회장(좌측)은 "공권력을 동원해 철저하게 짓밟아 건설한 게 바로 제주해군기지이다. 해군은 기지 건설 이후에도 민간인을 경비용역으로 고용해 조직적으로 불법적인 촬영과 신상정보를 캐서 집회 등 채증과 협박과 욕설을 지속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뉴스제주

강정마을주민 및 시민사회단체가 제주해군기지 건설 이후에도 해군이 조직적으로 인권탄압과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 및 제주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전대는 지난해 창설부터 감시직 경비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해 이곳(강정마을)에서 평화를 바라며 집회와 문화활동에 참석하는 이들에게 상시적으로 불법 감시와 반인권적인 폭력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주해군기지전대가 고용한 감시직 경비노동자들은 욕설과 협박, 폭력적인 행동, 언어폭력 등 인격적인 모욕감을 주는 행위를 서슴지 않았다.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문화제 및 집회참여자들에게 불법무단촬영을 통한 정보를 수집해 왔다"고 비난했다.

특히 "주민과 평화옹호자들의 이름과 재판 일정과 같은 개인정보를 미리 알고 있어 당사자에게 위협과 모욕감을 주거나 개인 SNS에 올린 글을 감시하는 등 불법적인 각종 인권침해와 탄압을 자행하고 있고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노골적이고 과격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주민 및 시민사회단체가 제주해군기지 건설 이후에도 해군이 조직적으로 인권탄압과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뉴스제주

이어 "최근에는 아침에 백배를 하려 해군기지정문에 나가보니 부근에 게시한 깃발과 현수막이 불태워지고 예리한 칼로 찢겨져 있는 등의 태러행위로 보일법한 일들이 벌어졌다. 이 같은 불법행위가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여전히 자행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됐다 하더라도 시민들은 평화적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헌법에 보장된 각자의 고유성을 담은 표현의 자유로 반드시 보장 되어야 할 권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정마을회 고권일 부회장은 "공권력을 동원해 철저하게 짓밟아 건설한 게 바로 제주해군기지이다. 해군은 기지 건설 이후에도 민간인을 경비용역으로 고용해 조직적으로 불법적인 촬영과 신상정보를 캐서 집회 등 채증과 협박과 욕설을 지속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고 부회장은 "해군의 지시에 의해 이러한 사찰이 이뤄지고 있다. 군이라는 조직은 국민과 국가를 보호해야 한다. 그럼에도 민간을 통제하고 억압하고 있다. 광주에서 그랬던 것처럼, 4.3에서 그랬던 것처럼, 나쁜 전통적인 버릇이 여전히 강정에서 자행되고 있다"며 분개했다.

그는 "정말 이 나라를 위해서 봉사하려는 집단이라면 국민을 섬길 수 있도록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주해군기지전대가 조직적으로 자행한 인권탄압과 불법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