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도위 의원들 "액비살포 방식도 전면 폐기할 것" 주문

제주도 양돈산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9월 11일 한림읍이장단협의회와 도내 축산업계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에서 '존폐' 가능성까지 언급한 이유가 있었다.

수 천∼수 만 톤의 축산폐수 무단 배출에 이어 허용기준치 66배가 넘는 악취 발생에도 통제가 안 되고 있었다는 것과 함께 이번엔 액비살포 문제까지 터졌다.

   
▲ 김경학 도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일부 도내 양돈장에서 액비화된  축산분뇨가 기준치보다 무려 8만 4400%를 초과해 살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가 19일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국장 김양보)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양돈업계의 충격적인 공공연한 비밀이 또 드러났다.

제주자치도가 공공처리시설로 자원화시키지 못하는 나머지 축산분뇨들 중 일부분을 액비화한 후 지정된 토양에 살포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게 문제가 됐다.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면적당 적정 살포량이 무려 8만 4403%를 초과해 살포되고 있는 지역이 있다고 밝혔다. 100㎡당 적정 살포량이 1톤인데 금악리의 A농가가 지정받은 살포지 104㎡에 874톤이 뿌려진 것이다.

김 의원은 "300평도 아니고 겨우 30평이 액비 살포지로 등록될 수 있는 것이냐. 실제 확인해보니 해당 농가의 면적은 9만 1035㎡로 대략 3만 평이다. 그런데 왜 104㎡로 등록돼 있는 것이냐"며 "도 본청에서 제출된 자료를 보면 이게 맞는 데이터인지 신뢰성도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8만 4400% 넘게 뿌려졌다는게 대체 말이 되는거냐. 자료 자체가 잘못 된 것 같다"며 "이것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5000%, 4000% 넘는 곳도 많고, 1000% 이상 살포되고 있는 지역이 대다수"라고 지적했다.

김양보 국장은 "처리기준에 따라 뿌려지고 있는건데 재활용 업체와 토지 면적 간의 차이가 있어서 그런 것 같다"고 대응했으나 일절 먹히지 않았다.

또한 김 의원은 "양돈업계의 공공연한 비밀이라던데, 서부지역에 있는 양돈업체가 동부지역에 살포지를 등록해놓고 거리가 머니까 그냥 서부지역 아무곳에나 갖다 버리고 있다더라"고 말했다.

이에 김 국장은 "깊이 있게 파악 중에 있고 해당 문제에 대해선 행정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살포지도 확보가 안 되는데 사육두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며 "기준치를 초과해 버려질 수밖에 없도록 놔둔 것 자체가 직무유기고 배임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러면서 대체 무슨 환경수도를 얘기하는 거냐. 다 공허한 말"이라면서 "액비 살포 문제에 대해서도 강력한 처벌과 제도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올해 9월까지만 해도 제주시 896개소 중 545개소에서 기준치가 초과돼 살포됐고, 서귀포시 지역도 554개소 중 222개소가 초과 살포됐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더 문제는 제대로 정화되지 않고 뿌려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액비저장고는 용량에 한계가 있다. 비가 와서 뿌리지 못하다보면 정화가 안 됐는데도 용량 한계로 그냥 뿌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이건 축산폐수를 무단방류하는 거나 똑같은 행태"라며 "기준치 미달 사업장을 과감하게 퇴출시켜야 하고, 이를 담당한 조직인력 확보도 우선 시급히 해결돼야 할 문제"라고 짚어냈다.

   
▲ 제주자치도는 축산분뇨 대책으로 액비살포 지역을 더 확대하겠다고 19일 발표했지만, 제주도의원들은 제대로 정화되지 않은 채 살포되고 있는 양이 더 많다며 액비살포 방식 자체를 폐기하라고 주문했다. ⓒ뉴스제주

고정식 의원(바른정당)은 액비처리 방식을 전면 폐기할 것을 주장했다.

고 의원은 "축산폐수 하루 발생량이 2800톤이 넘는데 양돈조합에서 처리할 수 있는 양이 100톤뿐이라는 게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어느 순간부터 양돈 사육두수가 감당할 선을 넘어선 것 같다"며 총량제 시행의지를 전하면서 "현재 과부하가 걸려서 시스템 자체가 무너졌다. 이제서야 잡아가고 있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고 의원은 "자치단체장이 여기에 관심이 없어서 이런 것 아니냐. 땜질 식으로만 하다보니 문제가 터진 것"이라며 원희룡 지사를 겨냥해 비판의 강도를 더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19일 양돈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면서 액비 살포에 대해선 살포지를 더 확대하겠다고 밝혀 행정에서도 '엇박자'를 내고 있다.

액비 살포의 문제점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으면서 살포지를 확대하겠다는 제주도정의 정책발표가 한심스런 땜질식 처방에 나서고 있었다는 점을 말해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