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만 의원, 관광협회 투어버스 사업 의문 표출

   
▲ 김명만 의원 ⓒ뉴스제주

제주도관광협회가 자생력 강화를 위한 수익사업을 이유로 시티투어버스를 운영하겠다고 밝혀 구설수에 올랐다. 자칫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황금버스'의 선례가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4일 제주도관광협회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시티투어버스 계획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자생력 강화 차원에서 사업비 6억원을 들여 2층 버스를 구입해 시티투어버스를 운영하겠다는 제주관광협회의 구상에 대해 의문을 표했다.

김 의원은 "제주의 경우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면서 관광버스가 다니고, 시외버스만 하더라도 시내와 경유할 수 있게됐다. 시내버스의 요금은 1200원인데, 그러면 1200원에 맞게끔 운영할 수 있나"라고 질문했다.

김정주 제주관광협회 본부장은 "시티투어버스는 대중교통이라기보다 제주가 관광지이기 때문에 상징성을 갖고 재래시장이나 시내관광지 등 개별관광객들에 대한 서비스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익사업으로 운영하려면 대중교통처럼 운영하는 것이 맞지만 사례가 다르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의원은 "상징성을 갖는 것은 다른 방식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지 않나. 대중교통체계 노선이 확대됐고, 최근 관광객들 패턴을 보면 버스보다는 렌터카 이용률이 더 높아지는 추세"라고 반박했다.

김 본부장은 "타 시도 시티투어버스 운영상황을 확인했다"고 설득했지만, 김 의원은 "서울과 부산 정도만 흑자고 다른 도시는 전부 적자다. 제주도 관광버스를 새로 만들면 자생력이 강화되는 것이냐. 적자가 나는 것이 자생력 강화냐"라고 몰아세웠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자생력 강화 차원에서 수익사업을 발굴하겠다는 것은 말 그대로 수익을 내야하는 것이다. 그런데 적자가 나는 것이 뻔함에도 강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안하"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왜 황금버스가 제대로 되지 않았는지 다시 생각해야 한다. 수익사업을 하겠다면서 적자를 불구하겠다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