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태 부지사, 26일 도정시책 간부회의서 강조

   
▲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26일 도정시책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도내 양돈산업의 체질개선을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주문했다. ⓒ뉴스제주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26일 도정시책 공유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제주도 양돈산업의 전반적 체질개선을 위해선 뼈를 깎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성태 부지사는 최근 제주에서 큰 문제가 된 축산분뇨 사태를 두고 "우리를 뒤 돌아보게 한 여러 계기가 됐다"고 평했다.

전 부지사는 "이로 인해 많은 변화도 있었다"며 "이번 사태로 양돈산업 전반에 대한 체질을 개선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 부지사는 "축산 악취 해소와 시설 현대화, 품질 향상 등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기울여 제주의 청정 환경에 걸 맞는 질 높은 산업으로 다시 거듭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 부지사는 "그래서 과감한 후속조치가 필요하고, 육지산 돼지고기 반입에 따른 철저한 방역검사와 원산지 단속이 필요하다"고도 덧붙였다.

또한 전 부지사는 "사육두수 전수조사 결과 여러 문제가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해주고, 제도개선을 통해서 도민의 신뢰를 회복해서 양돈산업을 다시 부흥시킬 수 있는 출발점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 부지사는 "양돈농가에 대한 자조금 조성액이 작다는 지적이 계속 있어왔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자조금 조성 규모의 적정성과 사용 용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지난 10월 23일자로 새로 조직된 '동물방역과'에도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전 부지사는 "새로 인사가 이뤄졌는데 더욱 무거운 책임감과 남다른 사명감을 가지고 축산업의 변화를 이끌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