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분회 28일 전면파업 돌입

공공운수노조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분회(이하 공공운수노조)가 오는 28일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

공공운수노조는 그동안 노사가 임단협 교섭을 통해 원활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길 기대했지만 교섭대표가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28일 오전 10시 어리목 광장에서 파업 출정식을 갖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노조는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이하 후생복지회)가 마지막 교섭이었던 지난 26일 사전에 아무런 통보없이 휴가를 핑계로 불참하는 등 불성실한 교섭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조는 "후생복지회가 제주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서 8500만 원 정도의 임금체불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지급하겠다는 약속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총회를 개최해 체불임금 금액을 일방적으로 3000만 원 이상 삭감하고, 자신들이 약속했던 금액조차 지급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조는 후생복지회가 운영규약을 어기면서 부당하게 제주도에 전출금으로 연간 2000만 원을 초과지출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정작 최저임금밖에 못받는 조합원들의 임금인상 요구에 대해선 예산이 없다는 핑계를 대며 최저임금을 고수하고 있다"며 "후생복지회는 심지어 노조원들에게 한 끼당 460원의 부식비밖에 안주는 등 열악한 노동조건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후생복지회는 명목상 사용자일뿐, 실질적 사용자는 제주도"라며 "후생복지회는 독자성과 독립성이 전혀 없는 제주도청의 일개 소속 부서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노조는 "제주도 산하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소속 공무원의 업무상 지휘·감독을 받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노동자들의 진짜 사용자는 제주도지사"라며 "그래서 공공운수노조는 진짜 사용자인 제주도가 체불임금 문제와 노동자 처우개선, 임단협 체결을 위해 직접 노조와의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노조는 "뿐만 아니라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방침에 따라 진짜 사용자인 제주도가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할 것을 촉구해왔지만 제주도는 노조의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며 "이에 부득이하게 공공운수노조는 전면 파업에 돌입키로 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파업으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한라산 등산객들의 불편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사태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는 제주자치도와 후생복지회에 있다"며 "파업기간 중이라도 제주도가 직접 나서서 사태해결을 위한 교섭에 성실하게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공운수노조는 오는 28일 오전 10시 한라산 어리목광장에서 파업 출정식을 갖고 체불임금 지급과 제주도의 직접고용, 임단협 체결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부터 한라산 매점(어리목, 윗새오름, 진달래밭 휴게소) 운영이 중단돼 등반객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