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0주년을 5개월 여 앞두고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가 정부 및 국회의 4‧3특별법 개정을 거듭 촉구했다.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는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10월 31일 오늘은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에서 4‧3에 대해 국가원수로서 정부의 최초 공식사과를 한 지 14주년이 되는 뜻 깊은 날"이라고 운을 뗐다.

제주위원회는 "아직도 그날의 감동을 잊지 못한다. 노 대통령의 용단에 의해 발표된 이 한마디의 사과가 반세기동안 유족과 제주도민들을 짓눌러왔던 이념적 누명과 불명예를 한꺼번에 씻어 내렸기 때문"이라고 역설했다.

특히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애쓰셨던 노무현 대통령의 뜻이 지난 9년 동안 4‧3유족회와 관련단체를 비롯해 제주도민들의 끊임없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뒷걸음질 치는 듯한 안타까움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역사의 물줄기는 2017년 촛불혁명의 승리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기에 이르렀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제주4‧3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책임지고 완결시키겠다고 약속했으며 아울러 희생자와 유족들의 배‧보상문제까지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한 "4‧3희생자 및 유족 신고를 상설화하고 수형인 희생자에 대한 진상규명과 실질적 명예회복을 위해 4‧3특별법을 개정하거나 별도의 특별법을 제정하겠다는 공약도 했다. 앞으로의 공은 국회로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회는 역사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로 4‧3특별법 개정안을 적극 발의하고 힘을 쏟아야 한다. 아울러 현 정부도 성의 있고 책임 있는 자세로 4‧3 공약들을 하나하나 이행한다면 4‧3 해결은 또 다른 전환점을 맞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