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노선이나 크루즈 등 중국인 관광객 송출 관련 움직임 아직 없어

지난 10월 31일에 한국과 중국이 사드 배치 촉발로 벌어진 갈등을 개선키로 협의문을 발표하면서 제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다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됐다.

허나 그러한 기대는 좀 더 시간이 지나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중국 내 해외홍보사무소와 道관광협회를 통해 확인한 결과, 아직까지는 중국 내 여행사 측에서 제주로 단체 관광객을 송출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 제주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예년과 같은 수준으로 회복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뉴스제주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중국 내 현지 여행사들은 아직 국가여유국으로부터 공식적인 통보를 받지 못했으며, 통보되는 즉시 상품구성 및 판매가 가능하다는 의견만 전달한 상태다.

'투니우'나 '씨트립' 등 중국의 온라인 여행사이트를 운영하는 여행사 등에서도 아직까지는 한국상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다. 다만, 개별비자 대행 상품만 홈페이지에 나타나 있다.

지난달 29일에 동계 항공스케쥴이 확정됨에 따라 중국발 직항편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아직 공항별 노선현황은 공식 발표되지 않고 있다. 크루즈의 경우에도 상품판매와 관련한 변화된 동향은 없으나, 제주자치도는 조만간 변화 조짐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자치도는 중국인 단체관광객 방한 금지 해제 분위기에 따른 중국시장 회복에 적극 대응하되, 이젠 더이상 양적 관광객 유치경쟁에 뛰어들지 않겠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사드 보복 이후 전개한 시장다변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고, 중국 시장에 대해선 질적관광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저가 단체관광을 근절하는 방법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제주자치도는 오는 6일에 저가관광 근절과 고부가가치 관광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5일에는 중국 상하이로 건너가 설명회를 개최하고, 중국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등에도 참가해 제주관광을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1∼2월 중엔 중국 내 대형 여행사와 토론회를 개최하고, 저가 단체관광 근절을 위해 중국 내 지방정부와도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승찬 관광국장은 "이번 대응계획을 바탕으로 제주가 사드 갈등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제주가 안고 있던 문제를 개선하는 계기로 만들 계획"이라며 "중국 현지 동향을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체계적인 마케팅 대응계획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로 한국 관광이 전면 금지됐던 올해 3월 15일 이후 9월까지 제주를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88.1%나 감소했다. 지난해엔 222만 6159명이 제주를 다녀갔었으나 올해엔 26만 4377명 뿐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