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이문교)은 오는 11월 9일(목)부터 11일(토)까지 2박 3일간 제주 KAL호텔 2층 그랜드볼룸과 무궁화 홀에서 '제7회 제주4․3평화포럼’을 개최한다.

‘제주4․3모델의 전국화 세계화 보편화’를 주제로 한 이번 포럼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세계의 과거사 청산-아프리카와 남미의 인권유린의 역사가 어떻게 청산되고 있는지 그 교훈적 사례들을 살펴본다.

포럼은 총 3개의 세션으로 기획됐다. 제1세션은 ‘제주4․3과 세계화해의 지평’, 제2세션은 ‘세계의 학살과 화해: 경로와 비교’, 제3세션은 ‘한국소설문학에 나타난 제주4․3사건’을 주제로 각각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제주4․3을 연구해 온 세계적인 석학들과 아일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아르헨티나, 르완다의 과거사 청산 전문가들, 4․3의 진실에 다가갔던 소설가들이 모여 서로의 아픈 역사를 공유하고 정의와 인권, 평화의 지향점을 모색하는 장이 펼쳐진다.

특히 9일 오후 5시부터 제주 KAL호텔 2층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되는 개회식에는 1996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호세 라모스 오르타 전 동티모르 대통령이 기조강연자로 나선다.

호세 라모스 오르타는 1996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이며, 티모르-레스테(구 동티모르)의 국가안보자문 및 선임장관이다. 그는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이름을 얻기 전부터 동티모르 국민들의 국제적 변호인이자 뛰어난 외교관, 협상가, 중재자로 명성이 드높았다.

인도네시아의 점령기간(1975-1996)에 그는 망명 생활을 하며 인권 네트워크 구축,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의 연설 등 티모르인들의 아픔을 알리고자 고군분투했다. 이러한 공을 인정받아 1996년에는 티모르의 카를루스 시메느스 벨루(Carlos Ximenes Belo) 주교와 함께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20년 만에 다시 제주를 찾는 그는 이번에는 ‘과거의 극복-치유와 화해’를 주제로 정의롭고 평화로운 과거사 해결을 위한 메시지를 전해 줄 예정이다.

10일 열리는 제1세션 ‘제주4․3과 세계화해의 지평’에서는 제주4․3에 대한 전국민 인식조사를 처음으로 실시해 그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포럼은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이문교)이 주최하고 연세대학교 인간평화와 치유연구센터(센터장 박명림), 한국소설가협회(이사장 김지연)가 공동 주관한다.

제주4․3평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지난해에 이어 준비한 만큼 평화와 인권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도민과 학계 등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