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오는 10일 임시총회 안건으로 해산 절차 상정
제주도내 영화 단체들 "통합 시 콘텐츠진흥원 설립 반대할 것" 경고

제주독립영화협회와 제주씨네아일랜드, 제주영화제, 제주픽쳐스, 서귀포예술섬대학 등 제주도내 영화계 단체들이 제주특별자치도에 제주영상위원회의 해체 중단을 촉구했다.

제주영상위원회는 오는 10일 임시총회를 열어 위원회의 해산 및 청산 절차를 위한 검토를 할 예정이다. 제주영상위원회는 제주자치도 산하 조직으로, 제주자치도가 설립할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에 통합될 운명에 놓여있다.

   
▲ 제주영상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을 설립해 이곳에 제주영상위원회를 흡수 통합하려는 정책결정을 내렸다. 이에 대해 제주도내 많은 영화인들이 우려를 나타내며 흡수통합을 반대하고 나섰다. ⓒ뉴스제주

제주자치도는 제주영상위원회의 역할을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이 맡아도 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추진하려 하고 있으나, 도내 많은 영화인들이 이를 우려하고 있다.

도내 영화인들은 "제주영상위원회 내부 이사진들도 문제를 제기했으나, 제주자치도가 이를 무시하고 있다"며 "아직 제주영상위원회 해체를 이사회가 의결하지 않았음에도 청산 절차 검토 자료를 이사들에게 전달하는 어이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이들 영화인들은 "사단법인 제주영상위원회 의결기구 자체를 무시한 비민주적 처사"라면서 "영화인들의 요구 또한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있는 건 졸속 해체 행각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이들은 제주자치도의 행정관료들이 제주영상위원회의 지위와 그 역할에 대한 몰이해가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자치도 측에 제주특별법 제261조 4항에 근거한 제주영상위원회를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내부로 통합시키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영상위원회와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각각의 지위와 역할을 제대로 인지해야 할 것이라며 제주영상위원회 이사회의 지위와 권한을 인정할 것도 주문했다.

이와 함께 현재까지도 공석 상태에 놓여있는 제주영상위원회의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조직을 쇄신할 것을 당부했다.

이들은 "비민주적으로 졸속 해체하려는 작태를 멈추지 않을 시엔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의 설립 추진 자체를 반대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