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회장 황경남)는 14일 제주도교육청의 고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 방침에 환영의 뜻을 표했다.

협의회는 고교 무상교육 도입에 따른 입장문을 통해 "전국 최초 고교 무상교육 실시에 진심어린 환영의 뜻을 전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를 가장 먼저 실현하는 지역이 제주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깊다"고 환영했다.

협의회는 "의무교육인 초중학교에서 없던 공교육비 부담이 고등학교부터 갑자기 커진다. 고등학생을 둔 학부모들이 느끼는 공교육비 부담이 꽤 컸던 것이 사실"이라며 ""고교 무상교육은 가계 교육비 부담을 덜어내는 경제적 효과가 크다. 도민들의 세금이 공공성에 맞게 합리적으로 쓰여지는 선례이기도 하다"고 호평했다.

이어 "앞으로 추진 과정마다 학부모들과 충실한 소통.협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와 소통.협력이 토대가 돼야 비로소 정책이 안착할 것임을 교육당국은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협의회는 "무상교육이 전면 고교 무상급식으로 이어지는 마중물이 돼야 한다"며 "제주가 초중학교 친환경 무상급식을 전국적으로 선도한 지역인만큼, 온 도민사회의 논의와 합의 속에 친환경 고교 무상 급식 시대를 적극적으로 열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