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 1주년을 맞아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11월 30일부터 2일간 제주 칼호텔에서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무형유산의 관점에서 제주해녀문화의 가치를 정립하고 제주해녀문화의 보존 및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국제학술대회는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6개국에서의 전통생태지식 및 구술사 전문가들이 모여 3개 분과로 나눠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제1분과에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을 주제로 유네스코 등재 의미와 2009년도에 등재된 수공염색 기법의 인도네시아 무형문화재인 '바틱'의 관리 사례 등이 발표된다.

'전통 생태지식' 섹션인 제2분과에서는 '미국 원주민의 전통생태지식'과 '필리핀 해양보존과 자원관리를 위한 로컬지식', '일본 아마의 지식과 기술' 등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사례들이 전해진다.

특별분과에선 '해녀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제주해녀들의 생애사 조사에 참여한 도내 고등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출향 해녀들의 삶에 대한 실태와 앞으로 보존 방안에 대한 토론도 이뤄진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