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직업재활시설 지원 예산 수준 전국 '꼴찌' 불명예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지원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면서 장애인 고용 지원을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지원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면서 장애인 고용 지원을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2017년도 전국 시.도별 장애인 복지 및 교육에 대한 비교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중앙정부의 복지예산이 지방으로 이양된 후 심화되고 있는 지역별 장애인 복지 및 교육 수준의 격차를 해소하고, 그 실태를 파악 분석해 지역장애인의 복지인권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 결과 18세 이상 55세 미만의 성인 중증장애인 1인당 평균 지원 예산은 40만 6000원으로 나타났다.

지원 예산에 대한 지자체 현황을 보면 충북이 82만 5000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강원, 경기, 광주, 대구, 충남, 경북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지원이 가장 낮은 곳은 제주지역으로 나타났다. 전국 꼴찌인 제주는 2만 2000원으로 '분발등급'에 포함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제주의 경우 최상위인 충북과 비교하면 그 격차는 무려 38배로 매우 크게 나타났다. 때문에 제주도가 중증장애인에 대한 고용 지원을 외면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도는 또 장애인의 이동(편의)을 포함해 문화 여가 및 정보접근 영역 부분에서 전국 평균(34.18점) 보다 한참 못 미치는 14.58점으로 조사되며 이 부분 역시 전국 꼴찌를 기록했다.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지역은 대전(66.37점)으로 '우수등급' 지자체에 포함됐으며, 반면 충남(24.24점), 경북(23.42점), 전북(19.44점), 제주(14.58점)는 '분발등급'에 포함됐다.

이에 대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장애인의 이동과 문화 여가 및 정보접근 영역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상당히 요구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