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화 대상 106명 중 비정규직 54명 정규직 전환 예정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가 올해 105억 원의 적자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내년도에 54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에 30억 원의 인건비를 추가 요청했다.

그렇지 않아도 올해 6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때 제주관광공사가 인건비 지급을 위해 긴급히 제주자치도에 20억 원을 요청, 제주도의회가 이를 겨우 승인해줬던터라 이번 30억 원 요청이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도민 혈세를 출자기관 인건비로 또 다시 지출해도 되는 것이냐는 지적인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위원장 김희현)는 22일 제1차 회의를 열어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국에 대한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했다.

   
▲ 이선화 의원은 제주관광공사가 내년도 인건비 30억 원을 제주특별자치도에 요청한 것을 두고 "도민혈세로 출자기관의 인건비를 지출해도 되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뉴스제주

이 자리에서 이선화 의원은 제주관광공사의 내년도 인건비 30억 원이 제주자치도의 일반회계로 편성된 것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이선화 의원(바른정당)은 "제주관광공사의 운영비 30억 원을 얘기 안 할 수가 없다. 지난해에도 20억 원을, 올해도 30억 원을 지출해야 하는데 아무리 정부정책으로 일자리 확충을 위한다지만 이거 하나만으로 도민들이 이해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한 이 의원은 "공사가 2015년엔 전국지방공기업 평가에서 1위를 했지만 2016년엔 14곳 중에서 13위를 했다. 경영평가가 꼴찌 수준이었는데 이에 대한 개선 없이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참여한다고 해서 20억 원 손 벌렸다가 다시 30억 원의 손을 벌리는 게 타당한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관광다변화 등의 일을 한다면서 역량을 올려야 할 사업 발굴도 필요한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공사의 우선 업무여야 하는가"라고도 물었다.

이러한 지적에 제주관광공사 이재용 본부장은 "관광공사가 수익기반형이 아니라 공익기반형 운영을 하고 있다. 전체 예산의 47% 가량이 비수익 부분에 투자돼 있고, 지난 4년 동안 면세 수입을 통해 자력경영해왔다"며 "선 투자에 대한 손익분기점을 넘는 시점까지 부득불 제주자치도에 운영비를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경영악화가 개선되기를 바라지만 적자 상황에서 54명을 정규직화 하겠다는 것이 과연 적절한 타이밍인가 하는 점이고 이 부분은 관광국에서도 도민의 시선을 의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답변에 나서는 이승찬 제주자치도 관광국장과 이재용 제주관광공사 본부장. ⓒ뉴스제주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정규직화 문제도 꺼내들었다.

이 의원은 "현재 공사가 정원 대비 결원이 51명인데, 일자리 창출 예산으로 반영된 인원은 69명이다. 이러면 18명이 과원되는 것이 아니냐"며 "정원도 채우지 않았는데 예산 먼저 확보하겠다는 심산인 거냐"고 꼬집었다.

이승찬 관광국장은 "그 51명은 신규채용 성격으로 봐야 한다. 파견인력과 비정규직 등 54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예정인데 그에 따른 예산이 더 필요한 상태"라고 답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정규직 전환 대상자가 106명이나 되던데 상대적 박탈감이 생기지 않도록 합리적 근거에 의해서 전환돼야 할 것이지만 대행사업으로 10명이 참여하는데 한시적 사업으로 가는 인원도 정규직화 되는 것이 맞느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 국장은 "정규직 대상 분석은 공사 내부에서 검토하는 것이고, 관광국에선 승인만 할 뿐"이라며 관여할 바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이 의원은 "정규직화 하든 안 하든 해당 사업이 5년 내지 10년 등 계속 사업인지의 판단 여부 등을 제대로 가려내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