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자 금품수수 및 리스트 작성 의혹'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의 입장 발표 요구에 이어 중앙당이 원희룡 제주도지사에 직접적인 해명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현근택 부대변인은 3일 논평에서 "원희룡 지사는 전 비서실장의 금품수수 및 블랙리스트작성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부대변인은 "최근 원희룡 지사 전 비서실장이 친구인 건설회사 대표에게 부탁해 특정인에게 2,750만원을 건네고 공직자들의 성향을 분석한 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언론의 보도가 있었다"며 "특정인은 도지사 선거를 도와줬던 사람이고, 돈을 건넨 건설회사는 원 지사 취임 이후에 수백억대의 관급공사를 따냈다고 하니 대가성이 있는 뇌물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 부대변인은 "더욱 놀라운 것은 협조적인 공무원과 그렇지 않은 공무원을 분류한 리스트를 작성했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가 문화계인사에 대해 블랙리스트와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했던 것을 떠올리기에 충분하다. 이는 원 지사가 지난 15일 도의회 시정연설에서 '사심 없이 일했고, 연고주의와 정경유착에서 벗어나 깨끗한 행정, 공정한 행정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던 것에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현 부대변인은 "원 지사가 전 비서실장이 한 일이고 자신과는 관계가 없다고 판단해 침묵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갈수록 의혹이 확산되고 있으므로 직접 해명을 해야 한다"면서 "수사당국 또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위법사실이 드러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