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 반대위-범도민행동, 서울서 천막농성 전개..
문 대통령 후보 시절 공약 이행 당부

   
▲ 6일 오전 열린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 기자회견. ⓒ뉴스제주

제주 제2공항 신설에 갈등상황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2공항 계획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상경 투쟁에 나섰다.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 녹색당, 육지사는 제주사름, 환경운동연합은 6일 오전 11시 광화문광장에서 '제2공항 저지를 위한 주민 상경투쟁 선포식'및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50여일 간의 천막농성과 40여일 간의 단식농성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는 피맺힌 주민들의 절규를 귀담아 들어주지 않았다"며 제2공항 반대 투쟁을 대도민 호소에서 대국민 호소로 확대시킨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 단체는 "제주도당국도 국책사업이어서 권한이 없다며 책임을 회피하면서 뒤로는 내년도 제2공항 관련 예산을 편성하여 도의회에 제출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들은 "이 땅의 주인인 주민들이 쫓겨나가는 상황인데 정부가 더 큰 소리를 치고 있는 상황은 비정상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국토교통부가 마치 시혜를 베풀듯이 협상안을 제시하고 주민들이 수용하지 못하겠다고 하면 떼쓰는 사람들로 몰아가고 있는 상황이 한참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이들은 "이런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이유는 국책사업은 건들 수 없는 성역이라고 오랫동안 묵인되어온 탓이 크다. 이것은 국책사업에 있어 가장 큰 무기인 ‘토지 강제 수용’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특히 "토지 강제 수용은 일제 강점기 때 만들어진 토지 수용령이 뿌리이며 역대 통치 권력은 안보와 경제발전이라는 '국익'을 명분으로 주민들의 정당한 저항을 억눌러 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제2공항이 생길 경우 제주는 제2의 난개발 시대로 접어들면서 생태․환경수용력의 임계치를 훨씬 넘어설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 제주 제2공항 반대투쟁이 광화문으로 이어졌다. ⓒ뉴스제주

이들은 "성산읍 부지로 꿰맞추기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서의 자료 조작이 이미 오래전에 밝혀졌고 얼마 전에는 비행 안전을 위해서 10개의 오름을 절취해야 한다는 예비타당성 보고서 결과가 나와 도민들을 놀라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 단체는 "올해 봄에는 공군참모총장이 제2공항을 공군기지로 활용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하여 도민사회를 경악으로 몰아넣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제주지역 공약에서 ‘사업추진의 절차적 투명성 확보와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을 전제로 제2공항 추진을 약속했다"며 현 정권이 전 보수정권의 적폐사업을 과감히 내려놔야 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