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실 제주시장이 최근 '시민문화광장' 조성을 위한 구상 계획을 발표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이 "정치적 의도가 아니냐"며 이 계획을 차기 도정으로 넘길 것을 요구했다.

원희룡 제주지사의 임기가 7개월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교통문제와 요일제 쓰레기배출 문제 등 정책적으로 민심을 잃어가고 있는 제주도정이 보여주기식 정치적 의도로 이번 '시민문화광장'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는 게 자유한국당의 주장이다. 

앞서 고경실 시장은 지난 4일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건물을 제외한 제주시청사 주변 부속건물을 철거하고, 종합민원실 앞 도로를 포함한 시청광장 지하(2층 규모)를 굴착해 1000대 이상의 주차가 가능한 대규모 지하주차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기존 시청사는 종합민원실 장소에 인근 벤처마루와 같은 규모있는 건물로 신축하고, 기존 3개 별관 건물들은 그대로 둔 채 시민들의 문화생활 공간인 다문화센터, 인문학 강당, 시민단체 만남의 장, 시민 복지관 등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을 공개했다.

   
▲ 고경실 제주시장이 지난 4일 발표한 '시민문화광장' 조성 구상도. ⓒ뉴스제주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7일 보도자료를 내고 "서울시청사 앞 서울광장에 버금가는 규모의 제주광장을 중심으로 한 이 구상안은 6기 도정 말기인 현 시점에서 논의하는 것이 적절한가를 먼저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민에 의해 선출된 민선시장이 아닌, 도지사에 의해 임명된 임명시장이 도의회의 논의와 민의의 의견수렴도 없이 한건주의식으로 7개월여 남은 잔여 임기 기간 동안에 추진하겠다는 것은 그 진의를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사업비만도 500억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도의회의 동의절차 등을 거쳐야 함에도 시장이 독단적으로 공식발표에 이르게 된 것이 시장 개인의 뜻인지 원희룡 도정의 의중인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번 구상안이 보여주기식의 정치적 의도를 갖고 있는 것이라면 도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또 제주의 실정에서 서울시의 면적에 버금가는 거창한 제주광장이 지금의 시점에서 거론되고 시정의 책임자가 발표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을 다 채우겠다는 정치적 사욕이 있는 것이라면 조금 더디더라도 여지를 남겨두는 행정, 논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나가는 정책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제주광장 조성 및 통합청사 신축구상안은 차기 도정에서 거론되고 논의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