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국무회의에서 강정마을의 구상금 청구 건과 관련해 법원의 강제조정안을 받아들이겠다고 발표하자, 여·야 모두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방부가 강정마을 회장 등과 시민단체 등을 상대로 제기한 구상권이 철회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을 비롯,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도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비록 법원 조정의 형식이지만 늦게라도 구상권을 둘러싼 정부와 마을주민 간의 갈등이 해결돼 다행"이라며 "이번 구상권 철회를 계기로 상처 치유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도당은 "아울러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약속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지원사업 재개와 민·군 복합항 기능 보강 등 후속절차가 조속히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당은 "본의 아니게 전과자의 낙인이 찍힌 마을주민들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특별사면에 포함되기를 기대한다"며 도당에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의 환영 성명에 이어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도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은 이날 곧바로 공동성명을 내고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며,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전했다.

세 국회의원은 "그간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막겠다는 전략으로 강정 주민들의 고통을 가중시켜 온 데 대해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과 여러 곳에서 구상권 철회를 요구해왔다"며 "정부는 이러한 국민적 여론을 존중해 철회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들 국회의원은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후보 시절에 구상권 철회를 약속한 그대로 신뢰를 보였다"며 "이번 구상권 철회가 강정마을 갈등 해결의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정부 차원에서도 공동체 회복을 위한 특별한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