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뉴스제주

강정마을 주민들을 상대로 한 해군의 구상권 청구 소송이 철회된 가운데 원희룡 제주지사가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사면복권 및 공동체 회복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12월 18일 오전 제주도청 2층 삼다홀에서 열린 주간 정책회의를 통해 이 같이 주문했다.

이날 원 지사는 "구상권 철회가 확정됐기 때문에 후속 조치에 대한 여러 가지 추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우선적인 후속 조치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사면복권과 또 다른 하나는 강정마을 공동체회복에 따른 사업계획 추진"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원래 정부가 지역발전계획사업으로 국가정책조정위원회에서 2012년에 결정했던 그 내용이 주민들과의 동의 문제로 표류했고, 올해 1월 마을과 협의를 통해 논의한 결과 현재 총 21개 사업에 대해서 마을과 협의 중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획조정실과 민국복합형관광미항 갈등해소지원단을 중심으로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의 적극적인 지원과 방침 위에서 강정마을에 대한 갈등 해소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부분에 대한 동력을 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최일선 읍면동에 대한 차별 없는 지원과 업무 개선 방안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읍면동 사기 진작 및 성과평과와 관련해서도 차별에 가까운 사례나 이중 부담이 없이 도민 최일선 접점 창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이를 위해 성과관리, 조직, 예산 등에 대해서 실태점검을 하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정확히 도출해 이에 대한 과감한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