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제주발달장애인자조모임'은 서울에서 열린 제 5회 한국피플퍼스트대회에 참가했다. ⓒ뉴스제주

제주특별자치도장애인부모회(회장 박영재)에서는 지난 1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제주피플퍼스트 홍보를 위해 제주 도내 발달장애인 유관기관 5곳에 방문, 리플렛과 홍보용품을 전달했다.

'피플 퍼스트'란 발달장애인이 주체로 활동하는 조직과 운동을 말하며, 1974년 미국 오리건주의 한 발달장애인이 "장애인보다 사람으로 먼저 알려지길 원한다(I wanna be known to people first)"는 취지의 발언을 한 이후로 확산됐다.

국내에서는 2015년부터 전국적으로 people first 대회가 시행됐고, 제주도에선 올해 '제주발달장애인자조모임'이 서울에서 열린 제 5회 한국피플퍼스트대회에 참가했다. 

그러나 제주도내의 피플퍼스트 대회 참가율은 저조한 상황이다. 

   
▲ 제주장애인부모회에서는 1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 간 제주 도내에서 제주피플퍼스트 홍보를 펼쳤다. ⓒ뉴스제주

이에 따라 제주장애인부모회에서는 제주 도내에 제주피플퍼스트 홍보를 통해 발달장애인 유관기관에 발달장애인자조모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피플퍼스트 활동에 대해 알리고자 하는 취지로 홍보를 진행하게됐다.

제주장애인부모회 관계자는 "발달장애인자조모임에 참가한 당사자들에게 자기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