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및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26일 오전 10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향해 "제주도의 환경수용력부터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뉴스제주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및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26일 오전 10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향해 "제주도의 환경수용력부터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토부는 지역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사전타당성 재조사 요구를 수용했다고 밝혔지만 사실은 형식적으로만 재조사를 수용했을 뿐, 결과와 후속조치는 국토부 스스로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부실용역 판단의 결과를 자신들이 선정하는 용역사가 결론 내도록 했고 이에 대해 주민들이 반발하자 국토부 장관이 위원장인 항공정책위원회에서 결정하겠다고 했다가 마지막에는 발주처인 자신들이 직접 판단하겠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토부의 일방적인 제2공항 건설계획 추진은 도민들의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은 반민주주의적 국가행정의 대표적 사례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조에도 어긋나는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은 정책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는 지역주민들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하고 왜곡하며 제2공항 입지선정 과정에서부터 불공정한 개입과 홍보를 일삼고 주민들을 호도했다. 처음부터 성산읍 피해지역 주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희생과 양보를 강요했고 주민들의 호소를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민은 제주도민의 운명과 미래를 국토부 기관에게 맡길 생각이 추호도 없다. 중국자본과 대기업에게 팔아넘기려는 국토부의 강요에 결코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싸워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