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산하의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가 그간 운영해 왔던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를 해산하겠다고 발표하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지난 12월 26일,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 해산에 따른 공지사항을 발표했다. 2018년도 후생복지회 정기총회에서 해산에 관한 투표를 실시하겠다는 내용이다.

그동안 후생복지회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해서 최저임금 위반, 각종 수당 미지급 등의 방법으로 임금을 체불해 왔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공공운수노조에 가입해 체불임금 지급을 요구하자 자의적 기준으로 산출한 금액만 지급하겠다며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후생복지회는 운영규약을 어기면서 부당하게 전출금으로 년간 2,000만원을 초과지출하면서도 정작 최저임금밖에 못받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인상 요구에 대해서는 에산이 없다는 핑계로 최저임금을 고수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가 부분파업에 돌입하자 후생복지회는 파업의 원인인 체불임금 지급과 임금인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오히려 구조조정안을 노조에 제시하며 장기파업을 강요했다. 그리고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매출액이 떨어졌다며 해산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자신들의 불법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해결할 생각은 없고, 책임을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떠넘기면서 집단 해고하려는 것이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그동안 제주도 소속 공무원인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장의 지시를 받고 일을 해왔기 때문에 진짜 사장은 제주도"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런데도 제주도는 관리소장이 제주도의 고유업무를 수행해온 후생복지회를 해산하고 집단해고 하는 것을 방치하는 등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후생복지회 해산 시 탐방객들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가 중단되면 그 피해는 탐방객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지금 당장 후생복지회 해산 추진을 중단하고, 현안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하며, 만일 노조의 정당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후생복지회 추진을 계속 강행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천명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