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세계리더스보전포럼'이 오는 10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세계리더스보전포럼은 지난 2012년 제주에서 열린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채택된 '제주 선언문'에서 정기적으로 개최키로 한 포럼이다.

제1회 포럼의 경우 '자연에서 평화와 공존의 길을 찾다'을 주제로 2015년 7월에 개최돼 국제기구, NGO 대표, 환경관련 각계 리더 등 40개국 1,100여 명이 참석한 바 있다. 제2회 포럼은 주제와 각 리더스 대화 주제, 전문가 세션 주제 등 기본프로그램은 확정된 상태다.

리더스 대화 Ⅰ에서는 '지속가능성 : 협력을 통한 논의 실천'을 주제로 미래를 위해 모든 자연 자원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이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리더스 대화 Ⅱ에서는 '초국가 이슈'를 주제로 국경을 넘는 보호 구역 등 초국가적 환경협력방안을 논의하고, 리더스 대화 Ⅲ에서는 '미래세대의 역할 강화'를 주제로 보전을 논의하는 포럼에서 향후 보전을 이끌 미래 세대들이 역할 강화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는 전문가 세션은 '이익의 공유 : 나고야 의정서 이행 방안', '보전기금 조성',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국경을 초월한 보전', '청소년 포럼'을 주제로 개최된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포럼의 성과가 제주의 지속가능 발전을 견인하고 동북아 환경수도로 도약할 수 있는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제2회 포럼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포럼의 성과와 제주의 지속발전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전문가들과 다양한 논의와 함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 주최 기관인 환경부․IUCN과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