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창'을 들고 제주특별자치도를 향해 공격자세를 갖춰가고 있다는 느낌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영락없는 '방패'적 수세신세가 돼 가고 있다.

정부는 '채찍과 당근'을 들고 전방위적으로 제주특별자치도를 압박하기 시작하고 있고, 제주도는 그 '당근'은 솔깃한데 '채찍'이 부담스러운 형국이다.

제주해군기지건설 관련 토론회가 열린 후 부터 감지되고 있는 상황전개다.

30일 해군참모총장이 김태환 지사를 만나 '기다리다 지쳤다, 허송세월만 보내고 있다.'면서 '빠른 결정'을 주문했다.

이어 31일에는 국방부가 주도적으로 나서 정부부처 7개부처가 참여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제2제도개선 추진협의회를 만들어 제주도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일조를 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이런 예는 평택 미군기지 이설 문제 당시 이뤄졌던 '협의회'이후 처음이라는 것이다.

다시말해 국방부가 입장이 불리할 때 내 놓는 '카드'라고 볼 수 있다.

그것도 차관급이 아니라 '국장급'이라고 하는 데 '고립무원(孤立無援)의 제주도로서는 더우기 실무자급으로 구성이 된다는 데는 구미가 당기는 '협의회'라 보지 않을 수 없다.

지난 차관급 간담회에서 2단계 제도개선에 '수용불가'를 만들어 낸 후 김지사가 교육부총리를 만나 도움을 요청했으나 이마저도 난색을 표한 지금 제주도로서는 이달 8일 열리는 '실무위원회'가 열리기전 국방부가 먼저 서둘러 이와 비슷한 '기구'를 만들겠다고 밝힌 것은 '응원기구'라는 측면에서도 싫어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현재 제주도로서는 제2단계 제도개선 문제에서는 가는 곳 마다 '걸림돌'에 넘어지는 '상처'만 받고 있는 형국이다.

김지사와 행정 및 환경부지사가 나서 전방위로 로비를 펼치고 있으나 최근 이상하게도 문이 좀체로 열리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 국방부가 '응원군'으로 나서겠다고 하고 있고 한명숙 총리가 뒤이어 '잘알고 있다. 다각도로 제도개선에 필요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희망적인 메시지를 강창일, 김재윤 의원에게 전했다.

누가 먼저 요구해서 면담이 이루어졌는지는 모르나 어떻든 그러한 메시지를 전달한 시점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나오는 것이 계획된 시나리오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도민들의 시각이다.

송영무 해군참모총장과의 면담에서 김지사는 우선은 '도민선택'이라는 '방패'로 막아 냈다.

그러한 후의 일련의 제도개선 지원을 위한 '응원'과 '다각적 방안 검토'는 김지사에게는 '당근'이 아닐 수 없다.

김지사는 피곤하다.

항소장을 낸 현재의 심경은 '지프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일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무엇하나 '도민 선택이 이것이다'라고 내세울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도민대토론회를 한 번 더 열겠다'고 하는 것이다.

그로서는 정부가 내미는 '당근'보다는 '도민여론'이 특별자치도의 도지사로서는 먼저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진퇴유곡(進退維谷)'에 빠졌다.

헤쳐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특별자치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제2단계 제도개선과 해군기지건설, 항소심 재판이 맞물려 그를 계곡속에 몰아넣고 있다.

그런데 한쪽에서는 '지원군'을 보내주는데 '조건'이 달려있다.

그 '당근'을 먹느냐 아니면 버틸때까지 버텨보는 것이냐다.

'호랑이에 잡혀도 정신만 차리면 살아난다.'는 말이 있듯이 지금이 그러한 상황이다.

또한 '궁즉통(窮卽通)'이라는 말도 있다. '궁하면 통한다'는 마음으로 '정신'을 가다듬는 것이 '방패'를 든 현재의 위치에서 '창'을 적절히 조절 해 갈 것이 아닌가 여겨본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