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영천동 친환경 육성 기금 5천만원 마련계획

서귀포시 영천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식물 액비를 통해 친환경 감귤 산업의 선구자로 나서겠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영천동 주민자치위원회는 기존의 문화프로그램 위주의 운영 방식에서 탈피하여 친환경 재배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친환경 감귤 재배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난해 농약을 일절 쓰지 않고 친환경제제인 보르도액, 기계유제, 석회 유황압제만을 살포해 관리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지난 12월 국립농산물관리원으로부터 무농약감귤 인증을 받음은 물론 당도가 12~13brix로 나타남에 따라 서울의 영농조합과 직거래 판매를 통해 지난해 7백만 원의 소득을 올렸고 올해는 1,500만 원 목표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자치위원회는 지난해 올린 소득 가운데 체험농장 운영 임대료를 뺀 나머지 6백여만 원을 전액 기금으로 적립, 2010년까지 5천만 원을 목표로 적립하고 있어 자치위원회의 주민을 위한 사회진흥 운동이 전국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 되고 있다.

또한, 자치위원회는 사업 확산을 위해 감귤액비 제조기를 구입, 운영 하는 가운데 액비의 주재료를 어분, 골분, 키토산, 아미노산 등 최고급 재료만을 엄선, 액비를 생산해 원가의 40% 수준인 18ℓ 한 말에 15,000원 수준으로 농가에 공급할 예정이어서 많은 지역 농가들이 사업에 참여, 친환경기술을 보급 유도하는데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치위원회 친환경 분과위원장(배일도)은 "지금까지 농약을 살포하는 과정 중에 자기도 모르게 흡입,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의 건강을 해쳐 친환경 재배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금까진 감귤을 껍질째 가공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껍질까지 이용한 주스 원료 공장 건립을 통해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밝혀 친환경 농업 재배 확산에 자신감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