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좌읍 한동,평대리 주민 해상풍력사업대책위, 사업 가부 결정 촉구 기자회견
원희룡 지사에 "추진의지 있는 것인지".."제주에너지공사 해체가 답이다"

평대한동해상풍력사업대책추진위원회가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와 제주에너지공사 등에 대해 사업 가부결정에 대한 결정을 촉구했다.
평대한동해상풍력사업대책추진위원회가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와 제주에너지공사 등에 대해 사업 가부결정에 대한 결정을 촉구했다.

평대한동주민해상풍력대책위(이하 대책위)가 평대·한동리가 해상풍력 사업 후보지로 지정된 지 만 2년이 되는 1월 29일, 사업에 대한 결단을 제주도와 제주에너지공사에 촉구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29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상풍력사업을 유치하려는 노력을 해온 지 어느덧 9년이란 시간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한동리와 평대리 어촌계원, 해녀회, 부녀회들을 포함한 주민 30여명이 참석했다.

제주도는 지난 2016년 1월29일 육해상 풍력발전지구 지정 후보지를 선정한 후 한달 후 계획안을 제출한 바 있다.

같은 해 7월에는 풍력발전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주도의회에 동의안이 제출됐다. 동의안은 제출된 후 1년 만에 상정됐지만 보류됐으며, 2017년 말 두 차례의 정례회서도 '심사 연기' 및 '의결 보류'에 이어 작년 마지막 회기에서도 상정 후 응답없이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원희룡 지사께서는 마을주민들과의 세 차례 면담에서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만큼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지 걱정하지말라'고 했다"며 "추진의지가 있는 것인지 되묻고싶다"고 비판했다.

또한 제주에너지공사에 대해선 "도의회에서 (동의안이) 좌초될 때마다 지역 주민들에게 변명하기 급급했다"며 "무능하고 무책임한 자세로 방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심하게 말하면 제주에너지공사 해체가 답이라고 본다"는 강도높은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의회에 대해서는 "특수목적법인 설립과 경관문제, 해양생태계 문제, 주민합의, 변전소 문제 등을 거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는 지구지정 동의과정에서 나올 사안이 아닌만큼 농축수경제위원회의 '월권'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주민 수용성' 질문에 대해서 대책위는 "마을 총회를 6번이나 열었다"며 "주민 대부분이 참여했고, 지금 회견장에 오신 분들도 선주회, 어촌계, 해녀회 등 대부분이 참석해주셨다"고 밝혔다. 이어 "양어장 주인분들의 반대 부분에 대해서도 철회할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 대답을 들었다"며 "수용성 부분에서는 크게 염려안해도 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전국 17개 지방자치단체에서 특히, 의회에서 주민사업을 이렇게 보류시키고 주민 의사에 반하는 곳은 제주도의회뿐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제주도 전체 발전의 토대로 삼을 수 있는 사업을 늦추고 있는 하나의 '발목잡기'아닌가 생각해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한동·평대 해상풍력발전사업은 제주에너지공사가 사업 시행예정자로, 한동·평대리 해역에 사업비 4746억 원을 투입해 연간 32만3415㎿h 규모의 풍력발전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