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초, 한 해 동안의 배움을 정리한 여행기 발간
광양초, 한 해 동안의 배움을 정리한 여행기 발간
  • 뉴스제주
  • 승인 2018.01.2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초등학교(교장 정은수) 5학년 학생 43명은 지난 일 년 동안 ‘여행과 글쓰기’ 프로젝트 교육활동으로 크게 인성-환경-역사-예술이라는 4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우리들의 행복했던 여행> 여행기를 발간하였다.

 

각 주제별로 세 단계를 거쳤는데, 첫 번째 단계는 여행 떠나기 전 단계로 사전조사, 외부강사 초청수업, 역사책 함께 읽기, 면담방법 익히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나서, 배움과 관련된 여행지를 스스로 선택하고 직접 여행 계획 세우며 준비하는 활동을 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하루짜리 여행을 떠나는 활동으로 또래 친구들과 함께 여행지를 찾아서 버스도 타고 문제도 해결하면서 교실에서 학습한 내용을 삶의 현장에서 확인하고 새로운 배움을 얻고 돌아오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여행기 쓰기, 시사진전 개최, 꼬마환경선생님 활동, 역사여행지 리플렛 만들기, 예술가 면담 다큐멘터리 만들기 등의 배움 활동을 정리하는 후속활동을 했다.

 

광양초 5학년 학생들은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여행과 글쓰기>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쓴 여행기들을 모아 책자로 펴냈다. 친구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생긴 잊지 못할 에피소드와 여행 수업을 통해 얻은 배움을 다시 한 번 돌아보면서, 때론 힘들고 어려웠지만 이 모든 과정을 멋지게 해낸 스스로에게 칭찬의 박수를 보내고 또한 미래에 부딪힐 문제도 자신들의 힘을 믿고 헤쳐 나가길 다짐해 보았다.(교감 신문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