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압골 영향받아 31일 밤부터 제주산지에 1~3cm 눈 쌓일 것, 해안지역은 '비' 가능성

31일 아직 녹지않은 한라도서관의 눈. (사진=뉴스제주)
31일 아직 녹지않은 한라도서관의 눈. (사진=뉴스제주)

기나긴 엄동설한이 2월까지 이어진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31일 밤부터 제주도 남쪽 바다를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린 가운데, 제주 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내릴 전망이다. 2월 1일 새벽까지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에 1~3cm이며 예상 강수량은 5mm 미만이다.

31일 오전 기준 중산간 이상 도로의 통제구역은 모두 해제됐으나, 오늘 밤부터 내리는 눈으로 다시 통제될 가능성이 있다.

오늘 제주지역 아침 최저기온은 0~3℃, 낮 최기기온은 6~8℃로 예상된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오늘은 개기월식일로, 밤에 슈퍼블러드문이 뜬다. 슈퍼블러드문이란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이 다가온 날 일어난 개기 월식으로 인해 뜨는 붉은 달을 말한다.

특히 오늘 뜨는 달은 3년만에 한 달에 두번째 등장하는 보름달인 '블루문'으로, 흔치 않게 슈퍼·블루·블러드문 세가지 현상이 같이 나타날 것으로 예고됐다. 그러나 눈바람으로 인해 명확한 관측의 가능성은 낮다.

바닷길과 하늘길은 정상 운항 중이다.

제주도 앞 바다에선 1.0~1.5m의 물결이 일겠다. 당분간 천문조 기간이므로 저지대는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한다.

제주공항에 내려진 특보는 없는 가운데 제설 및 제빙작업도 완료됐다.

2월 첫날의 날씨는 여전히 춥겠다. 기상청은 2월 1일은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지만 중국 북부지방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흐리고 새벽 한때 눈이나 비가 오겠다고 내다봤다.

키워드
#날씨 #천문조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