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만개 중·소형 병원과 다중이용시설, 화재위험시설로 분류
제주에선 화재취약시설로 717개소 정해 설 명절까지 집중 점검

지난해 12월 21일 제천 스포츠센터에서 발생한 화재. 사진=뉴시스.
지난해 12월 21일 제천 스포츠센터에서 발생한 화재. 사진=뉴시스.

최근 제천과 밀양 등지의 대형건물에서 큰 화재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음에 따라 정부는 2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국가안전대진단에서 점검하게 될 시설만 전국적으로 30만 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정부는 전국 각지에 있는 중·소형 병원과 체육 및 극장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중 점검에 나선다. 집중단속 대상 건물만 6만 개다.

정부의 대대적인 안전진단 실시 방침에 제주에서도 5일부터 오는 2월 19일까지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집중적인 안전진단에 나선다.

정부는 제주도가 긴급 안전진단에 나서야 할 대상건물로 총 3200개소를 지정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우선적으로 집중 점검해야 할 화재취약시설을 별도 지정해 이번 설 명절까지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나머지 시설에 대해 3월 말까지 점검하게 된다.

제주자치도는 국가안전진단 대상 건물 3200개소 중 23%가량인 717개소를 우선 점검해야 할 화재취약시설로 분류했다. 영화관 등의 관람시설 21곳과 체육시설 36곳, 병의원 45곳, 대형공사장 67곳, 위험물저장고 34곳, 영농·어업시설(비닐하우스나 선박 등) 251개소, 기타 263개소다.

긴급안전진단을 계획된 기간 내에 실시하기 위해 제주자치도는 소방과 전기, 가스, 시설물 구조 등에 대한 전문가를 참여시켜 부서간 협업에 나설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제주자치도는 지난 1월 30일에 도민안전실장과 소방안전본부장, 자치경찰단장으로 구성된 재난안전 정책조정협의에서 안전진단 방향에 대한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계획에 따르면, 민간차원의 '국민안전 현장관찰단'이 현장 점검에 나서게 되며 도청과 행정시의 모든 간부공무원(도지사 및 행정부지사 포함)이 현장에서 진단을 지휘하게 된다.

국민안전 현장관찰단은 10명으로 구성되며, 도민의 시각에서 문제점을 발굴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안전은 도정의 최우선 정책이다. 안전이 담보되지 않고선 도민의 삶의 질과 행복을 향상시킬 수 없다"며 "모든 부서가 긴밀히 협력하고 공유하면서 빠짐없이 안전점검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가안전대진단 화상회의에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화면을 통해 회의에 참석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가안전대진단 화상회의에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화면을 통해 회의에 참석했다.

한편, 이와 관련 정부는 이날 오전 8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에 따른 긴급점검 화상회의를 진행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등 9개 중앙부처와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비롯한 전국의 17개 지자체단체장, 226개 시·군·구청장들이 화상으로 연결해 회의에 참석했다.

원희룡 지사는 "설 연휴를 대비해 화재취약 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도민 생활안전에 위험요소가 있는 시설에 대해서도 안전진단 대상에 포함해 세밀한 안전점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