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전진단 실시에 따라 드림타워 공사현장에서 직접 안전점검에 나선 원희룡 지사.
국가안전진단 실시에 따라 드림타워 공사현장에서 직접 안전점검에 나선 원희룡 지사.

정부 주도 하에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국가안전대진단이 5일부터 시작됐다.

제주에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주도로 이날 오전 제주시 노형동 드림타워 공사현장과 노인전문요양원인 효사랑을 방문해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원희룡 지사는 고길림 제주시 부시장과 유종성 도민안전실장 등 공사 관계자 20여 명과 함께 현장 점검에 나섰다.

원 지사는 "요즘 빈번하게 발생하는 타워크레인 전도사고 예방과 낙하물에 의한 근로자들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험·위해요소를 제거해 현장에서 안전의식을 확산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원 지사 일행은 제주시 월평동에 위치한 노인전문요양원 효사랑으로 이동했다. 이 자리에서도 원 지사는 시설현황을 청취한 뒤 화재발생 시 피난 대피로 등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확인했다.

원 지사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거주하는 요양원은 화제발생 시 경남 밀양과 같은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며 화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자들에게 대피 교육과 훈련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국가안전대진단은 이날부터 3월 30일까지 54일간 진행된다. 정부는 화재에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다중이용시설 등의 건물을 6만여 곳 지정한 뒤 각 지자체별로 철저한 점검에 나서 줄 것을 지시했다.

제주에선 도내 3200개소에서 7개 분야 43개 유형에 대한 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며, 관리주체 자체점검과 민관합동 점검을 통해 도내 현장의 안전 관리를 도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