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의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1일 5번째 '공감정책시리즈'로 청년정책 전담기구 신설 공약을 내걸었다.

김우남 예비후보는 "청년이 주도하고 행정이 뒷받침하는 형태로 청년정책이 전환돼야 한다"며 "이를 도지사가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 예비후보는 도지사 직속 (가칭)청년미래위원회를 설치해 청년 일자리와 청년수당 등 청년정책을 집중 관리하겠다고 알렸다.

김 예비후보는 "현 원희룡 도정 하에선 경제일자리정책과와 평생교육과에서 청년정책을 담당하고 있어 일괄적이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초창기의 의욕적인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이제는 소통조차 되지 않는다며 불만이 터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청년정책은 일자리는 물론 그들의 삶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소통을 기반으로 해야 하는데 올해부터 추진하겠다고 밝힌 정책 역시 일자리 정책 중심으로만 치우쳤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이미 서울시는 물론 광주와 전남, 충북, 대구시 등 국내 주요 지자체들이 청년정책 담당관이나 혹은 별도의 '과' 수준의 전담부서를 두는 등 전국적으로 청년정책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쏟는 추세"라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이에 제주에서도 청년정책 부서를 일원화한 뒤 도지사 직속 전담부서로 확대 신설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김 예비후보는 "취업이나 일자리 등 단순 차원의 접근을 넘어 청년들이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가꾸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이 도지사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김우남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