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항만개발계획 재수립 변경 요청
제주항에 국가어업지도선 전용부두 건설, 한림항 2단계 개발사업 정상 추진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항과 서귀포항, 한림 및 성산포항에 대한 항만기본계획을 변경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제주항만 하더라도 더 이상의 선석여유가 없어 늘어나는 정박수요에 제대로 대응하질 못하고 있다. 물동량 확보를 위해 민간 선박의 수요를 들어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국가어업지도선이 정박하지 못해 몇 시간 이상씩 바다에 떠 있어야 하는 고충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제주자치도는 항만시설의 개발수요를 재검토하고 항만개발에 따른 이용자 의견 등을 수렴한 개발계획을 수립해 줄 것을 해양수산부에 요청했다.

남해어업관리단의 무궁화 18호 국가어업지도선. 제주항의 제일 끝자락인 11부두(임시부두)를 선석으로 이용하고 있었으나 제주항만청이 물동량 확보를 위해 이곳에서도 나가달라고 요청해 떠돌이 신세로 전락해 있는 상태다.
남해어업관리단의 무궁화 18호 국가어업지도선. 제주항의 제일 끝자락인 11부두(임시부두)를 선석으로 이용하고 있었으나 제주항만청이 물동량 확보를 위해 이곳에서도 나가달라고 요청해 떠돌이 신세로 전락해 있는 상태다.

우선 제주항에는 국가어업지도선 전용부두(200m)의 조기 확충이 추진된다.

12척의 국가어업지도선은 해양수산부에 속해 있지만 전용부두 없이 임시부두인 제주항 제11부두를 사용하고 있다. 어업지도선 2척이 상시 정박할 수 있어야 하나 1척이 정박할 공간도 민간 선박에 내줘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어업지도선 근무자들은 바다 한가운데에 정박한 곳에서 지내야 하는 불편함이 계속되고 있다. 물동량 확보가 우선인 제주항만청은 해수부 측에 아예 11부두 선석도 빼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국가어업지도선들은 가끔 비어있는 크루즈항(8부두)을 이용하거나 다른 곳을 전전해야만 하는 실정이다.

제주자치도 입장에선 화물부두를 임시 사용해야 할 정도로 선석난도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자치도는 제주항 내항에 신규 어업지도선 전용부두를 확충할 수 있는 개발계획을 마련해 줄 것을 해수부 측에 요청했다.

이 문제는 시급한 부분이라 올해 중에 항만기본계획 변경 및 설계를 추진한 뒤, 이르면 내년에 착공에 들어갈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무역항인 서귀포항은 상항구의 항내 수역이 협소해 대형선박들의 접안이 어려운 곳이다. 선박 대형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현행 5000톤의 접안시설을 1만 톤으로 증축하고, 외곽시설(468m)을 개발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어항구엔 돌제(50m) 및 부잔교(3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제주자치도는 향후 해양수산부에서 수립하는 항만기본계획에 이를 반영시키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제주자치도는 무산된 한림항 2단계 개발계획도 다시 정상궤도로 돌려놓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접안시설을 확충(2000톤→5000톤)하는 한림항 2단계 개발계획은 해수부의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됐었으나 경제성(B/C) 부족 등을 이유로 난항을 겪어 왔다. 

이에 제주자치도는 경제성 확보를 위해 항만시설에 대한 평면배치계획을 재수립했다고 전했다. 올해 상반기 중에 항만기본계획 변경을 완료하고 하반기에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됐던 성산포항 개발계획은 어업피해 발생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발로 중단됨에 따라 의견수렴에 나선 뒤 개발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제주자치도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개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외곽시설의 평면배치계획을 재조정하고 기존 접안시설을 추가 연장하는 개발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러한 항만기본계획의 변경을 해수부 측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