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팀바리스타대회, 커피마스터대회, 제주카페투어, 카페문화 컨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가득

제2회 제주카페스타가 3월 1일부터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제2회 제주카페스타가 3월 1일부터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제2회 제주카페박람회인 제주카페스타(Jeju Cafesta)가 오는 3월 1일부터 4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제주카페스타는 국제팀바리스타챔피언십(International Team Barista Championship; ITBC)과 마스터 커핑 제주예선, K-Cafe Tour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접목해 커피와 문화를 잇는 페스티벌로 진행된다.

박람회 장에선 커피와 원두, 디저트, 주류, 카페 창업 관련 아이템, 인테리어 소품 등 다양한 컨셉을 가진 업체들이 참가한다. 특히 올해엔 제주수제맥주, 제주제품홍보관, 로스터리카페, 푸드트럭, 플리마켓 등을 만날 수 있는 특별존이 구성된다. 

뿐만 아니라 무비자 입국 허용이 가능한 제주의 특성을 살려 본 박람회 참가사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B2B 매칭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국제팀바리스타대회(ITBC)는 국내·외 바리스타들의 교류 협력 기회를 마련한 장으로, 2인 1조 방식으로 치러진다. 국제팀바리스타대회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며, 월간 커피앤티와 (주)숨비페이서에서 주관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공식 후원하며, 제주에서 생산되는 로컬푸드의 우수성을 홍보하게 된다.

커피 마스터(GSC COFFEE MASTER) 대회는 국내 생두유통회사 지에스씨인터내셔날(주)에서 주최하는 커핑대회다. 지난 2015년에 1회를 시작으로 올해 4회째를 맞는다. 커피의 맛과 향, 로스팅, 블랜딩, 추출법 등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대회다.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제주에서의 예선전은 3월 1일 제주카페스타 대회장에서 진행된다. 참가자 모집은 지난 2월 9일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개최됐던 제주카페스타(Jeju Cafesta).
지난해 개최됐던 제주카페스타(Jeju Cafesta).

이와 함께 제주카페스타는 제주를 대표하는 카페 97곳을 선정해 서포터즈 카페로 지정했다. 이곳들을 둘러보는 제주카페 투어(K-CAFE TOUR)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국내·외 바이어 및 참관객들에게 제주카페 산업의 현황을 소개한다. 서포터즈 카페 10개 이상을 방문한 관람객이 제주카페스타에 들르면 소정의 선물이 증정된다.

커피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알아두면 좋은 커피 상식부터 카페 창업을 희망하거나 카페 운영에 대한 이야기까지 커피에 관한 좀더 전문적인 정보들을 교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컨퍼런스도 마련된다.

제주카페문화 컨퍼런스에는 내로라 하는 국제 바리스타 챔피언과 바리스타 대회 심사위원, 카페 창업에 필수적인 사항을 안내해 줄 커피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현재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사전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제주카페스타 제2·3전시장엔 제주제품 홍보관과 제주수제 맥주 및 주류, 로스터리 카페, 푸드트럭, 플리마켓 등이 들어선다. 제2전시장 중심부는 포토존 및 관람객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이번 행사와 관련된 사항은 (주)숨비페어스 '제주카페스타'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