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6일 정책릴레이 6번째로 상하수도 노후관 정비사업 문제를 꺼냈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상수도 누수율을 줄이고 하수도 처리율을 높여나가는 '상하수도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지난 2016년 기준으로 제주의 상수도 누수율은 41.4%다. 서울 2.3%에 비해 17배나 높은데 이는 연간 6300만 톤의 물이 새고 있다는 것"이라며 "금액으로 환산하면 600억 원이 땅속으로 스며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 예비후보는 "제주도정에선 단순한 노후관 교체와 땜질식 누수 탐사로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예비후보는 "상수도 누수율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건강한 물과 환경을 만드는 수처리 기법을 도입하겠다"며 "현재 청와대와 경기도,춘천시 등 140개 지자체에 설치된 '스케일버스터'와 '에코 트랜스'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의 설명에 따르면, 스케일버스터는 절단한 배관 사이에 스케일버스터를 연결해 물때와 스케일, 녹을 제거함으로써 배관수명을 연장하고 수질개선을 돕는 시스템이다.

에코트랜스는 자연여과시스템을 이용한 친환경 수처리 방식으로, 기존의 마을 상수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주민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제공하기 위한 자연정화방식의 정수 시스템이다.

또한 문 예비후보는 대규모 개발사업과 유입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심각한 수준의 생활환경 문제로 대두된 하수처리 대책도 제시했다.

문 예비후보는 "도두하수처리장이 제역할을 못하고 하루걸러 하루꼴로 기준치를 초과한 하수를 펑펑 바다로 쏟아내고 있다"며 "이를 방치하는 것은 청정제주를 포기하는 것인 만큼 이 부분에 전향적이고 전방위적 대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문 예비후보는 "하수처리 정책은 문제 해결의 시급성을 감안해 단기 계획과 중기, 장기계획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 최상의 방안"이라며 "생활환경분야의 총량 범위를 설정하고 이를 수용해 나가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