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여미지식물원 개최 논란에 행사 장소는 다시 ICC센터로
지난 대회 논란 겪고도 다시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회'에 맡겨

올해 3월에 개최됐던 제4회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 현장 입구. ⓒ뉴스제주
지난해 3월에 개최됐던 제4회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 현장 입구. 행사장이 이원화되면서 많은 불편을 야기했다. ⓒ뉴스제주

제5회째를 맞는 올해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이하 전기차엑스포)가 국가지원 없이 치러질 전망이다.

그간 매회마다 환경부에서 4∼6억 원 가량이 지원돼 왔으나 올해엔 단 1원도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올해 행사는 환경부나 국토부, 산업자원부 등으로부터 일체 국비 지원 없이 오로지 제주자치도 자체 지방비만으로 치러진다. 지방비 예산은 6억 원 투입된다.

지난해 제4회 행사에만 23억 원이 투입됐던 것과 비교하면 행사 규모가 크게 위축됐다. 당시 환경부는 6억 3500만 원을 지원했고, 지방비로 4억 원, 기타 후원금 포함해 최대 규모로 진행된 바 있다.

허나 올해엔 환경부가 제주가 아닌 서울 지역에서 4월에 개최되는 'EV 트렌드 코리아'라는 행사에 지원키로 결정하면서 정부 지원금이 사라졌다. 국토부나 산업자원부가 후원한다는 말도 있었으나 이마저도 무산됐다.

게다가 환경재단을 통해 '환경영화제'를 추진하려고 했지만 준비기간이 너무 짧아 이 계획도 없던 일이 됐다. 

이에 대해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알다시피 최근 전기차 관련 행사가 제주만 아니라 서울이나 대구, 부산에서도 치러지다보니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이제는 EV 행사만으로 추진하는 건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제주자치도는 내년 '전기차엑스포' 행사 때부턴 태양열이나 풍력 등 에너지 신산업 분야를 더해 다변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에 있음을 전했다.

도 관계자는 "물론 이렇게 되면 행사 명칭도 달라질 수 있다"며 "전기차엑스포가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니만큼 타 시·도와 차별을 두기 위해선 그런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올해 전기차엑스포의 주제를 '카본프리'로 선정해 내년 행사로 이어지게끔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환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장. ⓒ뉴스제주
김대환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장. ⓒ뉴스제주

# 지난해 논란됐던 조직위에 올해 행사 또 다시 맡겨

올해 행사도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회(이하 전기차엑스포조직위, 위원장 김대환)'에 맡겨졌다.

올해 전기차엑스포는 오는 5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일대서 개최된다. 행사 주최는 제주특별자치도가 하며, 주관은 전시와 컨퍼런스 2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전시는 전기차엑스포조직위가 맡고, 컨퍼런스는 ICC Jeju가 주관한다. 

지난해엔 주 무대를 여미지식물원로 정해 많은 논란을 야기했다. 전시행사는 여미지식물원 내에 임시 설치한 천막에서 진행하고, 컨퍼런스를 ICC Jeju로 이원화 해버려 양쪽을 오가야 하는 이들에게 심각한 불편을 초래했다. 셔틀버스가 동원됐지만 제때 운행되지 않거나, 장애인들은 아예 이동조차 할 수 없는 문제도 발생했다.

게다가 여미지식물원에서의 부대시설이 워낙 모자란데다가 전기차 전시를 위한 천막도 부실해 빗물이 새는 등 많은 문제가 뒤따랐다.

이 때문에 올해는 다시 ICC Jeju에서만 개최키로 변경됐다.

이 외에 또 논란이 일 수 있는 부분은 전기차엑스포의 주관처다. 김대환 위원장이 맡고 있는 전기차엑스포조직위는 지난해 행사를 진행하면서 일부 하청업체에 행사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아 논란을 부른 바 있다.

행사 때도 여러 문제가 있었지만 정산 관련해서도 논란이 일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지난해 7월에 조직위를 불러 업무보고를 받기까지 했다.

한 번 충전으로 380km를 주행할 수 있는 쉐보레 볼트EV. 이번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시승기회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무산됐다.
한 번 충전으로 380km를 주행할 수 있는 쉐보레 볼트EV. 이번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시승기회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무산됐다.

당시 이경용 의원은 "국비와 지방비가 매칭돼서 개인기업에 지원되려면 자부담 능력이 되는지 따져봐야 한다. 재무재표와 현금 유동성 등을 파악해보니 현저히 부족했다"며 "중앙정부나 제주도정에서 (조직위의)자부담 능력을 검증해봤는지 의문이다. 이에 대해 감사원과 감사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만일 제주도정이 중앙정부와 맺은 협의이행각서가 있다면 국비에 지방비를 매칭해주고 지원하는데엔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제출하지 못하면 문제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 부분에 대해 제주자치도 고상호 경제통상산업국장이 "국가직접지원사업이어서..."라고 하자, 현우범 위원장이 나서 "제출할 수 있다는 거냐, 없다는 거냐"고 즉답을 요구했고, 고 국장은 "없다"고 실토했다.

이 외에도 이 의원을 포함해 다른 의원들 역시 회계 자료상의 문제 등을 지적했고, 그 때마다 김대환 이사장은 "문제될 것이 없다"며 강하게 맞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게다가 지난해 4회 행사 때 BMW와 닛산 등 해외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전원 참석하지 않으면서 운영이 부실했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제주자치도에선 도정이 직접 주관해서 치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당시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경제산업통상국에서 고생을 많이 했는데 제주도민들의 눈높이에선 좀 많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다음 번에 할 때는 이제 제주도가 주도적으로 챙겼으면 좋겠고, 여러 가지 업그레이드 시킨 형태로 발전시켰으면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허나 당초 의지와는 달리 올해 행사 규모는 대폭 축소돼 치를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고 말았다.

한편, 제5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지난 2월 2일 제주도청에서 출범회의를 열고 김대환 (사)국제전기차엑스포 이사장과 JIBS(제주국제자유도시방송) 탁윤태 대표이사를 공동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제주자치도의 지방비 6억 원은 ICC Jeju가 주관하는 컨퍼런스 행사에 투입되며, 전시행사는 전기차조직위가 후원금 등을 통해 치를 방침이다. 컨퍼런스 행사의 조직위원장은 탁윤태 JIBS 대표이사가 맡으며, 전시 행사 조직위원장은 김대환 위원장이 맡는다. 행사 전체 총괄은 김대환 공동위원장이 진행한다.

조직위는 지난해 행사 참가자, 관계 전문가, 도의회 등의 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해 12명으로 새롭게 구성됐으며 도 소속 공무원 2명이 파견돼 업무를 지원한다.

당초 5월 1일부터 6일까지 올해 행사를 치르려고 했지만 하루 단축시켜 5월 2일부터 개최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5일간 국제컨벤션센터 일대에서 진행되며, 전기차와 관련한 국내·외 컨퍼런스 및 전시회, 제5회 제주 전기차 에코랠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구성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