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장애인발달지원센터와 제주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주장애인발달지원센터와 제주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제주특별자치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강석봉, 이하 제주발달센터)는 지난 15일 제주자치도 장애인권익옹호기관(관장 권오상, 이하 제주권익옹호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제주발달센터와 제주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 권리증진과 위기 장애인 권리구제 및 사법절차 지원에 적극 협력하게 된다.

특히 ▲발달장애인 관련 신고접수 시 현장 동행 지원 및 피해사례 공유 ▲장애인 권익옹호 홍보·교육·제도 개선·프로그램 개발 ▲사법절차 지원 정보공유 및 공동대응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사업 추진 등 시스템 마련을 위해 상호간 협업하기로 했다.

향후에도 두 기관은 논의체계 마련 및 연대를 위한 정례회의를 개최해 장애인 및 발달장애인의 피해 발생 시 권익옹호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펼치기로 했다.

권오상 관장은 "제주발달센터와 호혜적인 입장에서 협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하자 강석봉 센터장은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도내 장애당사자가 체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제주발달센터는 도내 3600여 명의 발달장애인에 대한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직업재활, 문화‧복지 서비스 등 개인별지원계획 수립 및 서비스 연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현장조사 시 동행과 보호, 공공후견지원 등 권익옹호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