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은 UN이 정한 세계기상의 날이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이날 "날씨는 우리 일상생활을 결정짓는 일부"라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주기 위한 정확한 날씨정보는 매우 중요하다. 산업분야와 스포츠 등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고 말했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예기치 못한 기상이변은 우리의 일상을 수시로 위협하고 있다"며 "한 해 걸러 가뭄과 폭우, 폭설 등 뜻하지 않은 불규칙한 재해가 발생하고 있어 기상청에서 보다 정확한 정보가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예비후보는 "제주는 태풍의 길목에 있고 국가태풍센터가 있다. 기상기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지진이나 태풍 등 재해기상이 예상될 때 그 정보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는 체계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는 시점에 세계기상의 날은 더 의미있게 다가온다"며 "기상 현상을 막을 수는 없지만 기상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 잘 활용한다면 기상 재해로 인한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은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예비후보는 "오늘을 계기로 날씨와 기후변화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날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