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희수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7일 문대림 예비후보 측에게 "해명하지 못할 거면 사퇴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희수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박희수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8일 성명서를 통해 원 도정의 신화련 관련 의혹을 제기한 주민 고발 대응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박희수 예비후보는 “원 도정이 지난 19일 공보관을 통해 고발조치 검토라는 공식적인 겁박을 한 것은 공무원이 주민을 향해 공갈과 협박으로 재갈을 물리려는 후안무치의 주권 탄압”이라고 규정했다.

박 예비후보는 “원 지사가 현재 출마 선언을 하지 않은 상황인데도 원 지사의 종친이 오모 씨를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했다는 사실 또한, 이는 과잉대응이며 선거법 위반에 해당될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박 예비후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여러 정보를 토대로 자신이 주장을 펼치는 것은 불법이 될 수 없으며 고발 검토나 고발의 대상으로 봐서도 안 되는 사안"이라고 전했다.

특히 박 예비후보는 "원 지사의 도정 철학은 ‘협치’라며 SNS를 통해 도민들과 소통한다고 하면서 이 정도의 의견 개진에 공식적으로 겁박하는 행위가 바로 적폐이며 오만이고 무능력을 자인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예비후보는 “주민이 문제제기를 하면 정치인은 당연히 의혹을 밝힐 의무가 있다며 다소 지나치거나 불편하더라도 더 넓은 아량과 포용력으로 소통에 응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예비후보는 “주민들도 자신의 언어로 정치인의 일탈과 정책을 감시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단지 자신이 생각했던 방법과 다르다는 이유로 협박을 한 행위는 전체주의, 군사정권에서나 볼 수 있는 행위라며 전두환, 이명박, 박근혜의 소통 방식과 다르지 않다”고 일갈했다.

또한 박 예비후보는 “재선의 위기에 몰린 원 지사의 가엾은 몸부림이 만천하에 드러났으며 원도정의 수준은 딱 이 정도”라고 비판했다.

한편 박 예비후보는 "원 도정은 행정을 권력의 도구로 사용해 주민을 겁박하고 탄압했으며, 주권을 유린하려고 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도민들에게 사과할 것, 표현의 자유와 말할 권리 침해 및 훼손을 중단 할 것, 협치를 운운하며 거짓과 위선으로 도민을 기만하지 말 것, 제주의 미래를 위해 애쓰는 주민의 선량한 마음을 다치게 한 점을 인정하고 주민 오모 씨에게 사과할 것" 이 네 가지에 대해 원 도정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