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문대림 예비후보는 28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4.3과 관련해 4.3특별법 개정안 통과 등 5대 공약을 제시했다.

문 예비후보는 “원희룡 지사는 제주출신 3선 국회의원으로 12년간의 재직시절 단 한번도 제주4.3 위령제에 참석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제주4.3을 도민의 입장에서 바라본 적도 해결하려는 의지도 없었던 보수정당의 인물이었다”고 대립각을 세운뒤 “그동안 제주도민의 아픔을 외면한 당사자였다”고 밝혔다.

특히 문 예비후보는 “원 지사는 임기중 제주 4.3의 의미와 가치를 더욱 확대해 미래세대에 올 곧게 계승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제주 4.3의 미래세대 계승을 위한 정책은 전무했다”고 진단했다.

문 예비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과거사 해결 과제와 보조를 맞추면서 도민과 유족의 눈높이에 맞는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정책과 사업이 필요하다”며 5대 제주4.3 공약을 내놨다.

또한 그는 “현재 강창일,오영훈,권은희 국회의원이 발의한 ‘4.3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 및 피해 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으며, "4.3평화재단, 4.3 관련 대학원 과정을 설치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4.3과 평화인권 연구기능 활성화 및 전문가를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특별법 개정에 따른 피해회복 국가 책임을 법률적 명시, 4.3희생자 보상 규정 도입 등 후속사업을 수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문 예비후보는 “평화공원 내 유후부지를 활용해 4.3평화‧인원센터를 조성, 4.3법률지원센터와 4.3트라우마센터, 4.3다크투어리즘 센터 등을 조성 운영하겠다”고 밝혔으며, “정치‧ 외교적으로 미국의 언론과 국제사회에 호소하는 등 국제청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제주4.3의 미군정 책임에 대한 진실 규명 및 공식 사과를 이끌어내겠다”고 주장했다.

문 예비후보는 “4.3의 정신은 정의 평화 인권으로 축약된다”며 “이들 가치로부터 도출된 제주 4.3 정신을 계승하고 미래 동력으로 만들어 구체적이고 내실 있는 평화의 섬 정책으로 완성시켜 나가겠다“고 공약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