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지난 2008년 '제주4.3사건 진상규명' 폐지 법안에 공동발의 참여 지적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과거 행적들을 가리켜 사죄해야 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과거 행적들을 가리켜 사죄해야 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8일 제주4.3과 관련 과거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행적을 들춰내며 도민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4.3공약 브리핑을 통해 "원희룡 지사가 지난 2008년 1월 21일에 안상수 의원이 대표발의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 폐지 법안에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는 사실을 적시했다.

또한 문 예비후보는 "원 지사가 지난 12년간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단 한 번도 제주4.3 위령제에 참석한 사실이 없다"며 "도지사 재임 시절에서야 제주4.3의 미래세대 계승을 위한 정책을 내놓겠다 했으나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문 예비후보는 "그간 원 도정 하에서 추진된 4.3 관련 정책들을 살펴보면, 며느리 의료비 지원과 동광 4.3길 이 외엔 특별한 내용이 없다"며 "70주년 행사와 관련해서도 시민사회와 추진위원회, 행자부 차원에서 연동되는 수준에 불과하다"고 혹평했다.

이어 이날 원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4.3수형인'에 대한 사과 요청 발언을 두고서도 "그런 말 할 자격이 없다"고 비난을 퍼부었다.

문 예비후보는 "그러한 요구에 대해선 동의한다. 허나 그간 주정공장 터를 매입한 뒤 역사교육의 장으로 만들려 해왔으나 원 도정에선 그 어떤 시도도 하지 않아 왔기에 그러한 요구는 정치 쇼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그런 뒤 문 예비후보는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5가지 공약을 제시했다.

우선 문 예비후보는 현재 국회에 제출된 '4.3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 및 피해 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개정안의 핵심은 피해회복에 대한 국가책임을 법률적으로 명시하는 것이기에 더불어민주당의 오영훈 국회의원과 바른미래당의 권은희 국회의원이 각자 대표발의한 법률안 모두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문 예비후보는 "진상보고서 채택 당시, 4.3에 대한 평가는 역사적 평가에 맡긴다고 했었으나 여전히 역사적 평가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이는 그간 학문적 영역에서 다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 예비후보는 "4.3 관련 대학원 과정을 설치해 전문인력을 양성해 내겠다"며 "이를 먼저 나서 유치하겠다는 대학에 우선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문 예비후보는 (가칭)제주4.3평화·인권센터를 4.3평화공원 내 유휴부지(5만 3000여 평)에 조성하겠다는 것과 미군정 책임에 대한 진실 규명에도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4.3평화·인권센터엔 4.3법률지원센터와 트라우마센터, 다크투어리즘센터, 평화예술뮤지엄, 평화국제교류회관 등의 설립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미군정 책임에 대해선 국제청원 운동으로 미국의 사과를 받아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이 밖에 문 예비후보는 "오는 2021년을 목표로 제주4.3기록물을 유네스코 유산에 등재 추진에 나서고 있으나 그간 너무 지지부진해 왔다"며 "차기 도정에서 이를 시급히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그러면서 문 예비후보는 "4.3의 완전한 해결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책무"라며 "올해가 제주4.3의 전국화와 세계화에 총력을 기울일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문 예비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 후보 시절,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방명록에 '4.3 제주가 외롭지 않게 제주의 언덕이 되겠습니다'라고 쓴 바 있다"며 "그 완성을 제가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