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학생실력, 교육환경, 교육복지에서 '으뜸 제주시교육'을 이루는 노력을 전개하여, 교육가족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제주시교육청(교육장 김상호)이 밝혔다. 

시교육청은 2010학년도 교육지향을 '큰 꿈을 키우는 으뜸 제주시교육'으로 삼고, 이에 따른 4대 교육중점을 바른 품성을 기르고 실천하는 인성교육 강화, 창의성과 소질을 계발하는 교육과정 운영, 다문화사회에 부응하는 세계시민교육 충실,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교육복지 실현으로 정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0년 시교육청의 역점사업 추진과제로는,

첫째, 학력신장 지원체제 구축으로, 교실수업방법 개선을 지원하는 장학행정 실현, 열심히 가르치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교육환경 마련, 학력평가 운영의 내실화로 학력신장을 도모하여 학교교육의 신뢰도 제고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시교육청이 밝혔다.

둘째, 의사소통중심의 외국어교육 강화로, 외국어교육을 위한 외부 전문 인력 배치 확대, 실용외국어를 익히기 위한 체험 중심의 영어교육 강화, 언어 4기능의 균형적 신장을 위한 영어과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으로 국제자유도시 및 제주영어교육도시 추진에 걸맞는 글로벌 인재 육성의 기초를 다지고 있다.

셋째,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활성화로,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운영으로 사교육비 경감, 취약계층 지원확대로 교육격차를 해소함으로써 공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넷째, 건강증진 교육활동 전개로, 학교실정에 맞는 다양한 건강체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기초체력 향상 및 비만 예방교육 실시, 스스로 즐겁게 참여하여 활동하는 자율적인 분위기 조성으로 활기차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고 시교육청이 밝혔다.

또한, 학교 현장의 문제 해결을 돕과 찾아가는 지원활동으로 좋은 학교 만들기를 위한 고품질 교육행정 실현을 위하여 우리 교육청 6개 과에서 특색사업으로 ' 좋은 학교 만들기 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초․중등교육과 '교실수업개선단 '과 '수업컨설팅 중심의 지역별 자율장학 지원단' 운영, 평생교육체육과 '학교급식지원단' 운영, 관리과 '소규모학교 행정 지원단' 운영, 학교운영과 '학교업무 지원도우미' 운영, 시설과 '학교환경 가꾸기 지원단'과 '찾아가는 시설팀' 운영, 으로 좋은 학교 만들기를 위한 고품질 교육행정을 실천하고 있다고 제주시교육청이 밝혔다.

 

<박길홍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