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br>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는 “제주어 보전을 위해선 이중언어로의 생활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제주어는 제주인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중요한 문화 자산으로 그 보존과 전승의 가치가 인정되고 있지만 최근 제주어를 사용하는 환경이 축소되고 제주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소멸위기 언어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진단했다.

이어 문 예비후보는 “유네스코는 2010년 12월 8일, 제주도의 고유 언어인 ‘제주어’를 인도의 ‘코로(Koro)어’와 함께 소멸 위기의 언어로 최종 등록했으며 제주어를 소멸위기 언어 중 4단계인 ‘아주 심각하게 위기에 처한 언어(critically endangered language)’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2013년 제주 연구원은 ‘소멸위기 언어 보존 사례분석을 통한 제주어 보전방안’을 통해 제주어 보존과 활성화 정책을 제안한 바 있지만 제주어에 대한 도정의 실효성 있는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예비후보는 “전 세계에 존재하는 언어 7093개 중 소멸했거나 소멸위기 언어는 2060개(29%)에 이르며, 이들 언어처럼 제주어가 소멸된다면 제주의 문화정체성에 대한 뿌리가 흔들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문 예비후보는 “▲사라져 가는 제주어 보전을 위한 구술채록 사업(민속언어, 음식, 동식물 언어, 소리 등) ▲제주어 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 ▲제주어 교사 인력 양성 및 연구 인력 확충 ▲제주어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상품개발 지원 ▲제주어 문화예술 작품 공모 및 제작 지원 ▲제주어 정책 연구 등 기타 활성화 지원책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