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참여당 광역단체장 후보 확정
ㆍ민주 “盧정신 계승했다면 영남서 출마했어야” 비난

국민참여당이 10일 경기지사 후보로 유시민 전 복지부 장관을 공천키로 하는 등 광역자치단체장 후보 6명을 확정·발표했다. 야권의 차기 주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유 전 장관이 출진함에 따라 경기지사 자리를 놓고 쟁투가 불가피해진 민주당의 경계심과 비난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각 당의 ‘지분 챙기기’ 경쟁이 심화하면서 야권 연대 구도도 출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국민참여당은 유 전 장관을 포함, 당 대표인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충북지사),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광주시장), 김충환 전 청와대 혁신비서관(대구시장), 유성찬 전 환경관리공단 관리이사(경북지사), 오옥만 전 열린우리당 중앙위원(제주지사)을 후보로 선정했다.

이들은 서울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지방선거는 한나라당 이명박 독재 정권과 시민주권시대를 열어 참여민주주의를 실천한 노무현 정신의 대결”이라며 “출마자 모두 작은 노무현이라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바라보는 민주당 시각은 냉소와 경계가 교차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경호실장’으로 불려온 유 전 장관에게 비판이 집중됐다.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민석 최고위원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열린우리당 대선 후보 출마, 무소속 대구 국회의원 출마, 국민참여당 서울시장 후보 거론 등 유 전 장관의 행적을 되짚으며 “민주대연합 차원에서 서울시장 후보를 포기했다면, 노무현 정신의 진정한 계승을 위해 영남에 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출마하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송영길 최고위원도 “참여정부 때 특혜를 입은 사람들이 민주당이 천신만고 끝에 야권 연합을 실현해 출전을 눈 앞에 두고 있는데 출마하겠다고 한다”며 “노무현 정신을 계승하겠다면 부산, 대구, 경북 등 영남에 출마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우려는 한나라당과의 본선에 앞서 국민참여당과 경쟁하면서 지지 세력이 분산될 수 있다는 데서 비롯된다. 특히 경기지사의 경우 한나라당 소속의 김문수 지사에 이어 민주당 김진표 최고위원이 2위를 따라가는 선거구도에 변화가 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 국민참여당이 간판인 유 전 장관을 후보로 내세우면서 야권 연대 협상에서 지분을 더 확보하려고 하면, 협상 전체 틀이 엉킬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국민참여당이 우리가 나갈 지역에 거물을 낸 반면 영남 지역 후보는 별로”라며 “떨어져도 부산에 도전했던 노무현 정신을 계승하는 게 아니라 민주당과 대결해 세를 불리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유 전 장관은 “대구시민에게 죄송하지만, 경기지사 선거에서 국민참여당의 적극적 참여 없이는 승리를 낙관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엄중한 시기이기에 대의를 생각하고 경쟁과 협력을 함께하는 동반자를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