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 "새로운 역사 세워지는 출발의 신호탄 쏜다는 마음가짐으로 왔다"
문재인 대통령 "통 큰 대화로 평화 바라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선물 됐으면"

역사적인 11년만의 남북정상회담이 4월 27일 오전 10시 15분부터 진행됐다. 사진은 SBS 방송화면 캡쳐.
역사적인 11년만의 남북정상회담이 4월 27일 오전 10시 15분부터 진행됐다. 사진은 SBS 방송화면 캡쳐.

2018년 4월 27일, 11년만에 남과 북 두 정상이 한 테이블에 마주앉았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이 이날 오전 10시 15분부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진행됐다.

정상회담 자리엔 두 정상을 포함해 남과 북 3명씩 자리했다. 남측에선 임종석 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북측에선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김정은의 동생)이 배석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먼저 모두발언의 말문을 열었다.

김 위원장은 "200m가 채 안 되는 군사분계선을 넘어오기까지 11년이 걸렸다. 왜 이렇게 오기 힘들었나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오늘 이 역사적인 자리 기대하는 분들 많을텐데, 아무리 좋은 글이나 말이 나와도 제대로 기록되지 못하면, 좋게 발전하지 못하면 기대 품었던 분들에게 낙심 주지 않겠나"라면서 이번 정상회담에 적극적인 모습을 띠겠다는 의지를 표출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잃어버린 11년 세월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수시로 만나 문제를 풀어나가고 마음을 합치고 의지를 모아 나가는 게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에 만감이 교차하면서 그 200m를 걸어왔다"고 술회했다.

김 위원장은 "새로운 역사가 세워지는 11년의 출발 신호탄을 쏜다는 마음가짐으로 왔다"며 "관심 가지는 문제들 툭 터놓고 얘기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지난 시기처럼 원점에 돌아가거나 이행하지 못하고 이런 결과 보다는, 앞으로 이 자리를 빌어 마음가짐을 잘하고 미래를 내다보면서 지향성 있게 기대한다면 결과가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오기전에 보니까 만찬 음식 얘기 많이 하던데 멀리서 평양냉면 가져왔다. 아, 멀리서는 아니구나"라면서 "대통령께서 편한 마음으로 맛있게 드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허심탄회하게 솔직하게 반드시 필요한 얘기를 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겠다는 걸 기자 여러분과 대통령께 말씀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날씨도 아주 화창하다. 한반도의 봄이 한창"이라며 "한반도의 봄, 온 세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전 세계의 눈과 귀가 판문점에 쏠려 있어 남북의 국민들과 해외 동포들의 기대도 크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만큼 우리 두 사람의 어깨가 무겁다고 생각한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온 순간, 판문점은 평화의 상징이 됐다"고 추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오늘 이 상황을 만들어 낸 김정은 위원장의 용단에 대해 다시 한 번 높이 평가한다"며 "오늘 대화도 통 크게 나누고, 합의에 이르러서 우리 민족과 평화를 바라는 세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큰 선물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오늘 하루종일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 만큼 11년 동안 못한 이야기 충분히 나누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날 남북정상회담은 오전, 오후 한 차례씩 두 번 진행될 예정이며, 각 정상회담에 소요되는 시간은 정해지지 않았다. 두 정상의 모두발언이 끝난 뒤 남북정상회담은 비공개로 전환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