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결과 관계없이 남북정상회담 제주 유치 추진 밝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올 가을 이후 제주에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대대표는 20일 제주로 내려와 이번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 30분 제주도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를 위해 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공약들을 제시했다. 기자회견장엔 3명의 제주 출신 국회의원(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등이 참석했다.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과 철학을 가장 잘 아는 민주당 소속의 지자체장과 지방의회의원들이 지역정치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를 가리켜 "문재인 정부가 탄생할 때 숨은 공신 중 한 명"이라며 "저보다도 문 대통령 곁에서 더 많은 역할을 했고, 제주가 나가야 할 비전과 발전의 계획을 중앙정부와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어 문대림 예비후보가 나서 6가지 공약을 제시했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과, 남북 정상회담 제주 유치, 특별자치 분권모델 완성, 환서해 경제벨트 연결, 제주형 물류체계 구축, 농가단위 공익형 직불제 강화 등이다.

이 가운데 문 후보는 '남북 정상회담 제주 유치'에 대해 "도지사가 되면 올해 가을 대통령의 평양 방문 이후 개최되는 정상회담을 제주에서 유치될 수 있도록 직접 문재인 대통령을 찾아가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홍영표 원내대표는 "북미회담 이후 굉장히 많은 것들이 진전될 것"이라며 "제주가 평화의 섬이기에 다음번 남북정상회담을 여기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문 후보가 밝힌 6가지 주요공약이 반드시 지켜지도록 당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특히 4.3특별법과 관련해선 제가 원내대표로서 반드시 관철시킬 수 있도록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자단 측에서 "남북정상회담 제주 유치는 모든 도지사 후보들의 공약사항인데, 문대림 후보가 도지사가 되지 않더라도 남북정상회담 제주 유치 지원이 가능하느냐"는 질문이 던져졌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물론이다"고 답했다.
홍 원내대표는 "제주가 남북정상회담 장소로 손색이 없다고 보고 지방선거 결과에 상관없이 당연히 추진할 것"이라며 "다만, 문 후보와 함께하면 더 좋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