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동 주민센터 하범수

시험에 합격하여 4주간의 교육을 받고 영천동 주민센터에 발령받은 지 한 달이 넘었고, 아직도 첫 출근의 떨림이 생생하다.

첫 직장생활이라 걱정을 가득 안은 채 긴장하며 민원인의 입장에서만 방문했던 동사무소를 직원의 신분으로 들어섰다. 언제나처럼 밝게 인사해주는 민원대 직원분들의 밝은 인사를 받으며 조심스럽게 오늘 임용되어 왔음을 알리고 모든 직원분들께 인사를 드리며 나의 첫 동사무소 생활이 시작되었다.

낯선 환경 속 낯선 자리에 혼자 앉아 계속해서 들어오는 민원인들과 쉴 틈없이 어디선가 들려오는 전화벨 소리에 뭔가를 해야만 할 것 같아 눈치 보기 바쁘던 나에게 주어진 것은 나의 업무와 관련 된 지침책 한 권이었다.

드디어 할 일이 생긴 것 같아 서둘러 지침을 펼쳤다. 첫 페이지를 펴고 내 눈에 보이는 것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말로 쓰여 있는 난해한 것들뿐이었다. 읽어도 읽어도 머리에 남지 않아 지금 지침을 읽고 있는게 의미가 있는 일인가 생각이 들 정도였으나 지금 지침을 읽지 않으면 나중에는 볼 시간이 없다는 말에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 책을 붙들고 거의 일주일을 지침만 읽은 것 같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나고 나에게도 조금씩 일들이 주어지기 시작했다. 지침을 많이 읽었음에도 막상 일을 맡자 생각나는 것은 거의 없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전임자분께 질문을 드려 답을 들을 때 항상 느꼈던 것이 ‘아 지침에서 봤던거다!’라는 생각이었다. 그래서 답을 들을 때 빨리 이해가 되었고, 지침에서 봤던 그 어려웠던 내용들이 이해가 가기 시작했다. 결국 지침만 읽고 있는 것이 무의미하지 않을까하던 나의 생각이 바뀌게 되었고, 이제 한 달이 지나 업무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시작한 나에게 그때 그 지침을 열심히 읽으라고 해주었던 말은 엄청 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이 한 달이 조금 넘는 시간 중 내가 들었던 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 하나가 있다. ‘민원인에게 당당하려면 확실하게 알고 많이 알아야 한다.’라는 말이다. 그 말을 들을 당시에도 정말 맞는 말이라고 생각했었고, 조금씩 일에 대해 알아가고 있는 지금 저 말만큼 맞는 말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앞으로도 계속 민원인에게 당당할 수 있도록 업무에 대한 지식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